온택트,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 온라인 상호 작용 교수법 가이드
이수진 지음 / 비비투(VIVI2) / 2020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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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상호 작용 교수법 가이드
온택트,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코로나19 위기로 교육 현장은 원격수업, 비대면수업, 실시간 쌍방향 온라인수업과 제대로 마주해야 했다.
원격수업 처음은 대부분 과제형으로 이루어졌다.(급하게 결정된 원격수업 운영이다 보니 과제형의 비율이 높았다고 여겨진다. 특히 초등학교) 그러나 학교는 곧 단방향 원격수업의 한계를 넘어서야 하는 요구에 직면했다. 금세 실시간 쌍방향 수업을 운영하게 된 학교에서 많은 교사들이 대면수업에 준하는 수업을 구현하고자 고군분투했다. 짧은 시간 안에 각종 영상 및 음성 편집 프로그램과 화상 수업을 가능케 하는 다양한 플랫폼의 기능을 익혀야 했고, 원활한 교수 학습 과정을 도울만한 다양한 컨텐츠들을 찾고 재구성해야했다. 그 어느 해보다 동료 교사들과 열띠게 교재 연구를 했고, 매일 긴 시간을 할애한 수업 나눔이 이루어졌다.
이수진 교수님의 책이 시기적절하게 세상에 나왔다. 지난해까지만 해도 다음 해에 우리 나라 전역에서 온라인 수업이 이뤄질거라고 상상하지 못했다. 이제는 온라인과 오프라인 수업이 필요에 따라 재빠르게 전환될 수 있으며, 이전처럼 대면수업만으로 교수학습이 이루어지지 않을 거라는 걸 확신한다. 이수진 교수님이 연구하고 고민한 흔적, 경험이 담긴 책을 읽으며, 교수자로서 학습자에게 무엇을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지, 그리고 함께 성장하기 위해 어떤 노력들이 필요한지 감을 잡을 수 있었다. 교수님의 수업 노하우 모두 유익했지만, 학생들과 개인적으로 소통하고자 하는 마음, 학생들로 하여금 배움의 즐거움을 만끽할 수 있게 수업을 준비하는 모습이 매우 인상깊었다. 학습의 주도권을 학습자에게 부여하고 끊임없이 질문하고 피드백을 주는 것. 그리고 학생들이 미래 사회에 필요한 스킬(소프트 스킬)을 습득하도록 돕고 계속적인 학습을 독려해야 한다는 것. 교수자가 선택해야 할 길을 다시 한 번 마음에 새길 수 있었다.

 


밑줄긋기한 문장 중에서...

p.71
교수자로서 좋은 수업을 만들기 위해 자료를 수집하고, 교수 방법과 교재를 연구하는 일을 비롯해 테크놀로지 활용법을 배우는 것 등은 더 나은 수업을 위해 중요한 일이다. 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학생들을 어엿한 인격체로 존중하는 교수자의 태도임을 다시 한 번 기억해야 한다.

지식의 권위를 세우기보다 함께 배우는 관계로, 잘못을 지적하고 비난하기보다 공감하고 이해하는 수평적인 관계를 만들어가야 한다. 이를 위해 교수자는 상호작용이 있는 온라인 수업을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다.


2020.1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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