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초등 교육실습 운영시스템 - 현장 중심의 교육실습 어떻게 할까?
김동민 외 지음 / 사람과교육(교육과실천) / 2020년 9월
평점 :
<초등교육실습운영시스템>
현 교육실습 운영 상황을 되짚어보고 교육실습 내실화를 위한 시스템 구축을 위해 경험이 풍부하신 여러 선생님들이 뭉쳤다.
1부에서는 교육실습생들과 지도교사들 인터뷰를 통해 교육실습의 의미를 확인하고 아쉬운 점을 나눔으로써 앞으로의 교육실습에서 보완되어야 할 부분을 정리했다. 그리고 교육실습 운영 시 ‘실천교육학’의 필요성, 교육실습생의 필요를 반영한 ‘교육실습 프로그램’, 교대에서의 ‘교육실습록’ 제작 및 배부, 교육실습 지도교사 연수 제공, 교수요목표 제공, 교대 수업과 현장과의 연계, 단위 차시 수업 지원 등을 제안했다.
2부에서는 교육실습 운영 지원 시스템 구축을 위한 인적, 물적 자원과 구성원 간 관계를 향상시키는 만남, 교육실습생과 지도교사 간 소통 시스템, 교육실습 프로그램, 실습생 연수 등의 지원과 관련한 상세내용을 다룬다.
3부에서는 교육실습 운영 프로그램 전반을 구성하는 하위 프로그램과 운영 팁들을 제시한다. 4부에서는 교육실습 운영과 관련하여 교육실습생과 지도교사들의 질문을 정리해두었다. 끝으로 교육실습 운영 서식과 지도안, 큐시트 예시 내용이 담겨 있어 교육실습 운영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실용서라 할 수 있겠다.
이만큼 교육 실습 운영 전반을 쉽게 이해하고 어떤 부분을 준비해야 하는지 구체적인 도움을 줬던 지침서가 이전에는 없었던 것 같다. 이 책의 출간이 교육실습 운영에 여러 교사들이 두려움 없이 참여하고 교원양성 과정의 내실화를 꾀하는 데 충분히 기여할 거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
2020.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