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수업 매뉴얼 - 학생들이 주도하는 수업 만들기
양은석 지음 / 비유와상징 / 2020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프로젝트 수업 매뉴얼
학생이 주도하는 수업 만들기

현장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는 PBL 안내서

 

  그동안 프로젝트 수업에 대한 관심이 있으면서도 내 교실 수업에 제대로 적용할 엄두가 나지 않았다. 아무래도 교사가 사전에 구상하고 준비해야 하는 것들이 부담스러웠다. 매일 교과별로 교재 연구하고 생활지도에 과도한 업무까지 감당하는 와중에 뭔가 새로운 시도를 한다는 것이 쉽지 않았다. 프로젝트 수업을 전혀 안하진 않았지만 매번 짧은 시기에 단순한 결과물을 산출해내는 정도의 활동으로 프로젝트 수업을 대충 흉내내는 것에 그친 것은 아닌지 일관성 있게 일 년을 관통하는 프로젝트 수업/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싶은데 내 역량이 부족한 것은 아닌지 고민이 앞섰다.
  그래서 <프로젝트 수업 매뉴얼>이란 제목의 책이 반가웠다. 매뉴얼이 정말 필요했다. 프로젝트 수업을 오랫동안 실천해 온 선생님의 노하우가 압축된 이 책 한 권이 어찌나 든든한지, 앞으로 수시로 들여다보며 큰 도움을 받을 수 있겠다는 확신이 든다. 운영단계별 유의사항과 활동 내용, 예시 등 저자인 선생님이 섬세하게 모아 제시한 자료들은 나만의 프로젝트 수업을 운영할 수 있는 적절한 토대가 되어줄 것이다. 프로젝트 수업을 진행하고 싶은데 적절한 도움을 구하기 어려운 교사들에게 기꺼이 소장을 추천한다.

 

----

p37 의미 있는 배움과 학생의 참여가 일어날 수 있도록 고차적 사고력 활용 설계와 학생 참여 보장 설계’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p38

고차적 사고력’ 활용 설계 방법

학생 참여’ 보장 설계 방법

관점 설정

-필수-심화 활동

-사람-현장 연결

-과정 중심 평가

-동기 유발

-선택 학습

-학생 자율권 5요소

-학생 질문 모으기

깊은 탐구

자율 탐구

 

p43 프로젝트 수업 계획 순서

주제 정하기 프로젝트 가이드맵 작성하기(배경지식 쌓기) - 탐구 질문(목표정하기 활동 설계하기

 

P48 프로젝트 실행 순서와 세부 과정

프로젝트 실행 순서

세부 과정

도입하기

프로젝트 수업 안내하기

동기유발을 위한 첫 수업하기

학생의 의견을 프로젝트 계획에 반영하기

탐구하기

-필수 활동하기

-학생 스스로 탐구하기(심화 활동)

  탐구 방법 가르치기

  학생 스스로 답을 찾게 하는 질문하기

  팀별 활동 지도하기

탐구 과정에서 배움 다지기

  학습 과정 시각화하기

  탐구 과정과 결과 파악하기

  중간발표 및 개선하기

-교사의 과정 중심 평가 실행

발표 및 성찰하기

-결과물 디자인하기

-발표하기

-성찰하기

 

프로젝트 수업의 핵심 요소


구분

깊은 탐구

자율 탐구

계획

방법

고차적 사고력 활용 설계

학생 참여 보장 설계

-관점 설정

-필수-심화 활동

-사람-현장 연결

-과정 중심 평가

-동기 유발

-선택 학습

-학생 자율권 5요소

-학생 의견 반영

실행

방법

배움 다지기

자율 학습

-학습 과정 시각화하기

-탐구 과정과 결과 파악하기

-중간발표 및 개선하기

-탐구 방법 가르치기

-학생 스스로 답을 찾게 하는 질문하기

-배움 문화 조성하기






2020.1.12.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