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실리 수호믈린스키 아이들은 한 명 한 명 빛나야 한다 세계 교육석학에게 배운다 2
앨런 코커릴 지음, 함영기 옮김 / 한울림 / 2019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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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실리 수호믈린스키

그가 쓴 책을 한 권 가지고 있다. <선생님들에게 드리는 100가지 제안>이다. 600여쪽이나 되는 두툼하고 100개의 목차로 구성되어 가끔 백과사전 펼쳐 보듯 보려고 책을 구입했었다그런 이유로 아직 완독은 하지 못했다그러다 읽게 된 <아이들은 한 명 한 명 빛나야 한다>는 이미 내가 소장하고 있는 책을 제대로 다시 읽어봐야겠다는 의욕을 이끌어냈다.

 

글은 어렵지 않았지만 마음 한 자리가 묵직해진다그가 강조하고 있는 전인교육의 요소와 그 요소 요소를 강화시켜준다 믿어 제시하는 다양한 프로그램활동에 공감한다교육의 힘과 경이로움을 믿고 그 이상을 실현하려 자신의 삶을 온전히 바친 그 열정이 매우 존경스럽다우리의 교육 정책은 그가 말하는 교육이 추구해야 하는 이상에 얼마나 맞닿아 있을까회의가 일기도 하지만그의 이야기가 계속 생산되고 나누어지고 있으니 다시 희망을 품게 된다수호믈린스키의 반의 반만 따르라 해도 엄두가 나지 않을 만큼 그는 온 생을 아이들을 사랑하고 잘 길러내는 데 바쳤다그래서 이 책은 그의 머리와 마음을 가득 채웠던 사랑의 기록이기도 하다그의 모든 실천이 나를 돌아보게 한다아이와 교사가 함께 빛나는 길 위에 서고 싶다.

 

수호믈린스키는 교사들에게 네 가지 자질이 필요하다고 말한다아이에 대한 사랑자신의 교과에 대한 열정교육적 사고에 대한 지식전수 가능한 노동 기술당연한 것 같지만끝없이 스스로를 다독이고 애써야 하는 교사의 삶그의 이야기를 통해 가르치는 일에 대한 무거운 책임을 느끼고 의지를 다진다.

 

대부분의 문장에 밑줄을 긋고 싶을 정도로 생각을 곱씹게 하는 부분이 많았다그 중 일부를 아래 옮겨 글을 매듭짓고자 한다더 많은 이들이 이 책과 만나게 되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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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19 교사에게 창조는 무엇보다도 인간을 알아가고 발견하는 과정이다인성의 다양함과 무궁무진함에 대해 경이로움을 느끼는 과정이기 때문이다.

 

p.20 강압적 교육이 아닌 감화를 통한 교육의 힘

 

p.43 광범위한 의미에서 학습은 우리가 교육이라고 부르는 꽃의 꽃잎들 중 하나일 뿐이다교육에는 중요하거나 중요하지 않은 것이 하나도 없다마치 꽃의 아름다움을 창조하는 수많은 꽃잎이 중요한 꽃잎과 그렇지 않은 꽃잎으로 구분되지 않는 것과 같은 이치이다교육에서는 수업과 수업 외의 다양한 관심 계발집단 내 학생들간의 관계 등 모든 것이 다 소중하다.

 

p.46 교육은 넓은 의미에서 교육받는 사람과 교육하는 사람 양쪽 모두에게 영혼의 풍요를 선사하고 끊임없는 재생이 이루어지는 과정이다나는 오랜 경험을 통해 아이들의 전인적 발달을 위해서는 교사들에게 풍요롭고 다양한 지적 생활이 충족되어야 한다는 사실을 깨달았다이러한 지적 생활의 특징은 다양한 관심전망의 폭적극적 탐구과학과 학문의 최신 경향에 대한 민감성이다.

 

p.66 교사가 주는 기회와 여백은 학생 스스로가 깨닫는 힘을 길러주는 중요한 촉진제

 

p.86 진실함과 아름다움을 삶의 목표와 철학으로 끌어올린 사람과 선해지려는 목마름이 있는 사람의 마음을 이어주는 가장 필수적이고 섬세한 접촉은 교사의 말이라고 생각한다말을 활용한 교육은 교육 가능한 사람이 있을 때만 가능하다.

 

아이들의 교육 가능성을 구성하는 네 가지 요소 행복타인의 감정에 대한 감수성타인에 대한 믿음아름다움(자연과 예술인간관계의 아름다움 경험하기)

 

 

p.92 계발해야 할 핵심 역량 감수성공감능력

 

p.99 수호믈린스키는 가족 사랑이 교육에 있어 가장 강력한 힘을 발휘한다고 생각했다.

 

p.111 학교는 학습과 쉼그리고 놀이와 일이 공존하는 전인적 발달의 가장 중요한 환경

 

p.126 배운 지식이 아무런 관련이 없다고 느끼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지식을 통해 얻은 삶의 철학이 형성되는 과정은 아이의 영혼에 대한 교육자의 사색적 통찰력을 포함한다이것은 학생의 사고방식주변 세계를 알아가는 과정노동 활동을 교육적으로 능숙하게 제어하는 통찰력이다.

 

p.203 교육자의 인간적인 소명은 가장 취약한 학생이라도 성공의 기쁨을 경험하도록 하는 데 있다그렇게 해야만 여러분에게 교육받고 학생의 작은 기쁨은 가족 안에서 어머니와 아버지의 심리적 화합을 강화하는 강력한 정신적 힘으로 작용한다.

 

 

p.224 내 생각에 우리를 이해하고 있는 아이를 향한 교사의 사랑과 교사를 향한 아이의 사랑은 한 사람에 대한 경외감과 정신적 풍요로움에 대한 존경심에서 시작한다.

 

p.249 모든 아이를 개별적으로 대하는 태도

 

p.250 공부를 한다는 것은 진리를 발견하고 의문을 품는다는 것이다학생이 모르는 것을 이해하고 느끼도록 해야 하며의문이 생기도록 해야 한다당신이 만약 이렇게 했다면 그것은 벌써 일의 절반은 성공한 셈이다그러나 이렇게 하는 것이 그리 간단한 일은 아니다교수 준비를 할 때 이 견지에서 교재를 세심히 살펴야 한다얼핏 보기에는 잘 보이지 않는 인과적 연계가 맺어져 있는 바로 그 교차점을 찾아내야 한다거기에서 의문이 생기기 때문이다의문은 알려는 욕구를 불러 일으킨다.

 

p.254 나는 개인의 특성이 셀 수 없이 다양하다고 생각한다누구든 창조가가 되어 이 세상에 흔적을 남길 수 있다이것이 우리가 꿈꾸는 미래 사회를 건설하려는 목적이다바람에 날리는 먼지처럼 어떤 사람도 아무것도 아닌 사람이 되어서는 안 된다아이들은 한 명 한 명 빛나야 한다어마어마하게 많은 별들이 하늘에서 빛나는 것처럼.

 

p256 새로운 세대를 인간답게 길러내는 것

교육은 진정으로 인간다운 인간을 길러내겠다는 유토피아적 열망을 유지해야 한다.


2019.1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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