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사춘기 엄마를 이기는 아이가 세상을 이긴다
김선호 지음 / 길벗 / 2017년 6월
평점 :
절판


<초등사춘기 엄마를 이기는 아이가 세상을 이긴다>

 

평소 인성교육’, ‘상담’, ‘치유’ 등의 목적을 갖고 쓰여진 글이나 동영상 등을 챙겨보고아이들 지도에 활용하거나 반영할 수 있는 부분들을 신속하게 챙기는 편이다나름 실속파다이 책을 펼치면서 그런 일상적인 기대를 품었다초반부터 쉽게 읽혀지는 글이라 꽤 빨리 훑어볼 있는 책이라 생각했는데... 이상하게 책장이 쉬이 넘겨지지 않았다차근차근 읽으며 곱씹고되새기다 보니 다 읽기까지 예상보다 오랜 시간이 걸렸다.

 

글을 잘 쓰시는 분이다오래 전 저자의 다른 글을 읽어본 기억이 있다이 분이 아이들을 가르치면 어떤 모습일까 궁금했었는데이 책을 읽으며 이 분이 참 좋은 선생님으로 살고 계시다는 것을 알겠고자신의 깨달음을 주변과 나누려는 의지가 존경스럽다.

 

저자는 교육대학을 다니기 이전 신학과 철학을 공부한 수사였다책을 읽으면서도 알 수 있지만 저자는 그의 특이할만한 삶의 경험폭넓은 독서와 성찰그리고 아이들을 향한 사랑을 통해 그 아이들을 세심하게 바라보고 따뜻하게 다가가는 사려깊은 선생님이 되었다.

 

초등학교 3-4학년에 속하는 아이들과 생활하다 보면 그 이전 학년일 때의 모습에서 급변했음을 강하게 인지하게 되는 순간이 있다바로 학부모 상담 기간이다보통 아이들과 처음 만날 때는 아이들에 대한 사전 정보가 어느 정도 있더라도 최대한 선입견편견을 배제하고 아이가 나와 새로운 친구들을 만났을 때 이전과는 다를 수 있다는 기대와 희망을 장착한다얼마 지나지 않아 그 아이들의 부모를 만나 대화를 나누다보면 많은 부모들이 아이가 변했다고 한다착한 아이천사같던 아이였는데 언젠가부터 부모 말을 안듣는단다부모들은 그 변화가 당황스럽고어쩐지 아이들로부터 배신당한 심정이란다이른바 초등사춘기다.

초등학교 담임 교사를 여러 해 하다보면 다양한 아이다양한 사례에 따라 다양한 제안을 제시하는 요령 같은 게 생긴다물론 내 경험치로만 가능한 일이 아니기에다른 훌륭한 선생님들교육자들의 책과 조언들을 끊임없이 적용해보고 취사선택하는 과정 중 최선을 골라내는 것이다. (물론 개인적으로 해마다 업데이트되는 육아 경험을 통한 시행착오 속에서도 큰 배움이 일어난다.) 그래도 한계는 있다내가 살짝 밀어 준 대안이란 건 결국 아이와 부모가 성장해가는 데 있어 반짝 효과를 보거나 또는 언제 그 효능이 나타날지 알 수 없는 지극히 사소하고 임시적인 방책 중 하나일 뿐이니까.

 

<초등사춘기엄마를 이기는 아이가 세상을 이긴다>는 자기를 감싸고 있는 알을 톡톡 깨고 스스로 힘차게 자신의 길을 가려는사춘기가 막 시작된 초등학생 아이를 둔 학부모에게 유익한 길잡이다내게도 이 책은 이전에 도움을 받았던 어느 책어떤 충고 못지 않게 내 마음을 바로 잡아주고 내가 잠시 잊고 있거나 놓치고 있었던 것들을 상기시켰다아이들을 바라보고 알아차리고 함께 성장할 수 있었던 상황들과 깨달음을 공유하는 저자의 직접 경험과 성찰이 부러웠다이 책 덕분에 이전에 시도해보지 않았던 몇 가지 새로운 과제가 생겼다그리고 조금은 두려웠던 사춘기 아이들과의 만남에 설렘이 더해진다모든 부모와 교사가 아이들의 행복을 희망한다아이들이 진짜 웃음을 잃지 않고 살아갈 수 있도록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충분히 많다그저 충분히 하지 못하고 있을 뿐이다아이들이 세상을 이길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고 용기를 내기까지 어른들이 해줄 수 있는 그 일들을 해야 한다사춘기 아이들이 스스로에게 품는 불안과 두려움만큼 사춘기 아이들을 만나는 어른들도 마주하게 될 상황들이 두렵다그래서 저자의 조언이 더욱 단비처럼 여겨진다. ‘인성은 배우는 것이 아니다나와 내가 만나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꽃피는 것이다어린 시절그 누구보다 특별한 관계부모와 아이 사이그리고 교사와 학생 사이행복한 관계 속에서 아이는 더욱 행복하게 성장할 것이다사춘기 아이들과 어려움이 있었다면더 나은 내일을 함께 꿈꾸고 싶다면이 책을 통해 관계를 다시 써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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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는 인상깊은 부분들 중 일부를 옮긴 것

 

  • 아이들을 똑같이 사랑한다는 말은 한계가 있으니 하나 하나 더 많이 충분히 사랑하기.
  • 아이들은 모두 똑같은 단계로 성장하지 않는다는 점을 받아들이고 그들이 자연스럽게 마음껏 성장할 수 있도록 세심한 관찰과 알아차림으로 공감해주고적당한 거리에서 아이들이 점점 더 넓은 곳으로 갈 수 있도록 잡고 있는 줄을 풀어주기.
  • 타인의 욕망 속에 아이를 가두지 않고엄마의 눈물로 아이를 옭아매지 않도록 주의하기아이가 자기주도적으로 도덕적 품격을 배워나갈 수 있도록 부모는 최소한의 개입을 유지하기.
  • 선택교육으로 해결하는 왕따 문제.(의도적으로 일부러 피해를 입히는 것은 왕따지만 성격이 맞지 않거나 자기주장만 강하게 하는 아이와 놀기 싫어하는 것은 선택이니 내가 선택되지 않았다고 해서 자신의 존재감을 하찮게 여기지 않도록 하는 교육이 필요함단 선택에는 책임이 따름상대에게 양해를 구하는 책임있는 모습을 갖도록 가르쳐야 함그리고 선택 이전에 깊은 자기 성찰이 있어야 함.)
  • 아이에게 일상적으로 자존감이라는 선물 주기
  • 경제교육을 통한 인성교육(초등경제교육은 대인관계의 주고받음이라는 사소한 부분에서 시작하여 어떻게 자기 이익을 공정하게 획득하고 또 상대방에게 이익을 적절히 분배할 것인가 등 다양한 관점에서 접근해야 한다.)
  • 사교육은 창의력 교육 초등 사교육은 제도를 통해 통제되기 어렵다학부모의 교육철학에 의해 결정된다학생 개인의 주도적 선택에 의하지 않은 사교육은 철저하게 초등학생을 지겹게 만드는 것임을 잊어서는 안된다.
  • 직관은 융합 사고의 최고 무기 초등학생은 천성적으로 융합을 잘한다직관을 사용하기 때문이다이런 직관을 대다수 학생이 무한반복되는 문제집과 일정한 패턴의 논리력만 강요당하는 학습으로 점차 잃어버린다초등학생의 직관력을 유지시키는 최상의 방법은 놀게 하는 것과 잠시 멈추게 하는 것’ / 보드게임 만들어 보기다섯 명 이상의 학생이 공책 한 권으로 책 쓰기매일 3-5분 명상(자기 내면을 바라볼 시간), 천천히 숨쉬기에 몰두하기.
  • 애도능력 키우기 일정한 주기를 갖고 자기 물건 정리하게 하기반려동물애완곤충이 죽으면 함께 의식을 치러주기절친에게 배신당했다고 우는 아이에게 위로의 말 삼가기.
  • 3단계 융합법 멈추기-버리기-단순화

           

           

          p.66

          자녀와 싸우는 엄마는 매우 인격적인 부모입니다적어도 아이가 부모에게 대들 수 있도록 지위를 높여준 것입니다자녀가 대들 때 계속 그럴 수 있도록 아이의 사기를 높여주기 바랍니다힘으로 누르고 싶은 충동을 잘 이겨내야 합니다감히 부모에게 어떻게 대들 수 있느냐는 권위적 설교는 잊어주시기 바랍니다부모와 싸우고 논쟁하고 자기 생각을 거리낌 없이 표현할 기회를 주기 바랍니다아이가 대들지도 못하고 찍소리도 못하게 미리 온갖 압박으로 혹은 회유로 막아높고 싶은 유혹을 꼭 이겨내야 합니다.

          엄마를 이긴 아이만이 세상을 이길 수 있습니다.

           

          p.137

          글로벌 인재 육성이 우리 교육철학의 모토가 되어서는 안 된다창의.인성교육은 글로벌 인재 육성을 위한 방편이 아니라 자기 삶의 철학을 세운 행복한 아이를 목적으로 해야 한다이런 아이가 세계 무대에서 자존감을 가지고 제 역할을 해나갈 수 있다그저 외국어에 능통하고성공한 몇 가지 반짝이는 아이디어를 가지고 몇 년간 우려먹는 인재 육성은 진정한 창의.인성교육이 아니다.

           

          p.161

          깊이가 있어야 흔들리지 않는다.

          작은 행복미소 짓는 웃음단순함의 미학이 초등교육에 있어 아이의 정신에 깊은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인식했다고 해서 흔들리지 않는 것은 아니다수많은 변수와 환경이 영향 아래 그러한 초등 교육철학의 기초를 쉽게 저버리게 된다그래서 깊은 뿌리를 내려야 하는데이는 교육자와 학부모로 하여금 끊임없이 바라봄을 요구한다앞에서 언급한 알아차림은 아이에 대한 대상적 알아차림뿐 아니라 교육자 자신에 대한 알아차림이 멈추지 않고 진행되어야 함을 뜻한다자신이 흔들리고 있다는 사실에 대한 알아차림만으로도 그 흔들림을 스스로 제어할 힘이 생긴다초등 교육 철학의 시작은 교육자학부모 자신에 대한 솔직한 바라보기알아차림에서 출발하며그러한 성찰을 통해 아이들에 대한 바라봄으로 완성된다이 과정을 지닌 통찰의 깊이는 잠시 흔들린다 하여 없어질 것이 아니다.

          정신분석가 이승욱은 이렇게 말했다. “나를 보는 것은 타인을 보는 것입니다.”

          나는 이렇게 말하고 싶다. “나를 먼저 보지 않고서는 우리 아이들을 감히 볼 수 없습니다.”

           

          p.192

          독서공책 대신 아이 스스로 의문을 가진 것에 대한 질문’ 공책을 만들게 해야 한다그리고 관련 내용을 어디에서 어떻게 찾았는지 과정을 적게 하는 것이 아이들이 앞으로 살아갈 시대에 지식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한다그러기 위해서는 매사 ?’라는 질문이 생기도록 유도하는 공부습관이 중요하다해답을 찾기 위해 인터넷을 이용하고직접 방문도 해보고만들고실험하고책을 뒤적이는 것을 허용하는 분위기가 필요하다.

           

          p.269

          아이의 자존감은 도전과 함께 성장한다도전은 또한 창의적 발상에 폭발적으로 불을 붙이는 도화선이다도전을 통한 실패는 아이를 좌절시키는 것이 아니라 언제든 다시 일어날 수 있음을 알게 해주는 살아 있는 교육이 된다.

          2017.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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