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나도 공부왕! - 전설의 암산왕 이정희 선생님의 100일간의 주산암산 프로젝트
이정희 지음, 시은경 그림 / 월드김영사 / 2011년 10월
평점 :
절판
SBS 스타킹에 이정희 선생님이 출연했을 때 매우 인상깊게 봤었다.
주산 11단이라니 상상할 수 없었다.
나도 주산을 배운 적이 있었다.
지금은 폐지된 자격시험이긴 하지만... 주산 2급(대한상공회의소) 자격증도 가지고 있다.
제한된 시간내에 엄청난 긴장감을 가지고 주판알을 튕기며 자격 시험을 쳤던 게 지금도 생생하다.
덧셈과 뺄셈은 지금도 하겠건만, 곱셈과 나눗셈은 어떻게 했는지 가물가물하다.
<나도 공부왕> 책을 찬찬히 보다 보니 어렴풋 기억이 난다.
처음에 주산을 배울 땐 재미있다가 조금 더 진도가 나가니 어렵게 느껴지고 하기 싫었었다.
그러다 2급 자격시험을 칠 때가 되자 정확한 답을 신속하게 구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붙어 주산 문제를 푸는 일이 매우 즐거워졌다.
그 과정 중 내게 어떤 변화가 일어났을까?
그 때는 잘 몰랐지만 지금 생각해보니 주산을 배운 일이 내 집중력이나 암기력을 높여주는 데 도움이 되었던 것 같다.
당시엔 암기력이 꽤 좋아서 책 읽는 속도도 빨랐고, 조금만 공부를 해도 좋은 성적을 낼 수 있었다.
영어단어를 5분안에 20개 이상 외울 수 있었고, IQ도 전교생 중 가장 높게 나왔었다. (그런데...지금은 어쩌다 이렇게 되었는지... 돌아서면 잘 잊는다. ㅠㅠ)
이정희 선생님이 말하는 주산암산의 학습 효과는 집중력, 암기력, 수학 능력이다.
동감한다. 경험자로서.
아이들에게 주산을 지도해 볼 생각을 한 적이 없었는데, 이 책을 보고 나니 의욕이 생긴다.
11단까지는 못되지만 어쨌든 먼저 주산을 배워본 경험이 있으니 썩히지 말고 널리 세상을(?) 이롭게 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
이 책은 교재로 활용하기에 손색이 없다. 요즘엔 어린이용 주판도 예쁘게 나오던데... 아이들과 이 책으로 주산암산 프로젝트를 함께 해봐야겠다.
별책으로 제공된 주산암산 문제집도 매우 마음에 든다. 예전처럼 숫자만 잔뜩 들어간 얇고 커다란 갱지식 문제집이 아니라 더 좋은 듯. ^^
2011.1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