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려울수록 기본에 미쳐라 - 성공의 99%는 비범함이 아니라 기본이다
강상구 지음 / 원앤원북스 / 2009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기본에 미치기 위한 기본,

책 읽기.



최근 과다한 업무와 다른 생각을 가진 사람들과의 관계로 어려움을 겪고 있던 중 <어려울 수록 기본에 미쳐라>라는 제목이 마음에 와닿아 골라 본 책.
어쩌면 내게 닥친 이 시련이 흔들린 初心 또는 나도 모르게 놓치고 있는 ‘기본’ 때문은 아니었나 싶은 마음이 앞선다.
지쳐있던 스스로를 다독이고 앞으로 어떤 마음을 가지고 삶을 일궈야 할까라는 고민이 있었던 반면 보통의 처세술 관련 도서로 치부하고 가벼운 마음으로 한 잔의 물을 들이키듯 단숨에 읽어버렸다.
소감을 말하자면, 기대보다 알찬 다짐들을 많이 챙길 수 있어 유익한 독서였다.
한동안 ‘Back to the basic’이란 말이 유행처럼 번졌더랬다. 개인적으로 이 말은 진리에 더 가깝다는 생각이다. 어려울 때일수록 기본으로 돌아가자는 것은 많은 뜻을 담고 있잖은가. 그렇지만 딱 꼬집어서 그 의미를 전하기란 쉽지 않다. 그럼 점에서 이 책은 기본에 미쳐야 하는 이유와 핵심지침을 각각 3가지(기초가 아닌 전부, 답 찾기, 무너지지 않기 위함), 8가지(긍정, 의지, 초심, 디테일, 습관, 노력, 반복, 인내)로 간결하게 풀어 설명해주니 이보다 명쾌할 순 없겠다.
무엇보다 ‘무엇을 하든지 어디에 있든지 기본에 미쳐라’라는 장에서 저자의 ‘맡은 일을 진심으로 즐기고 사랑하라’는 조언은 지금 내게 가장 필요한 것이었다. 현재 내가 처한 시련이 기회라는 일념으로 다시 한 번 기본으로 돌아가, 첫마음 되새기며 상황을 즐겨볼 작정이다.


노트에 옮겨둘만한 인상깊은 어록들이 많은 것이 마음에 든다.
책 속에서 소개한 말들 중에 몇 개를 골라 바로 업무 수첩에 옮겨 적었다.
당분간은 이 말들을 되새기며, 기본으로 돌아가는 핵심 지침과 함께 최선을 다해 정신을 단련시키련다. ^^



비관론자는 온통 기회뿐이라도 불가능한 이유를 찾아내고,
낙관론자는 온통 어려움뿐이라도 기회를 찾아낸다.
- 윈스턴 처칠



쉽고 편안한 환경에서는 강한 인간이 만들어지지 않는다.
시련과 고통의 경험을 통해서만 강한 영혼이 탄생하고, 통찰력이 생기며,
일에 대한 영감이 떠오르고, 마침내 성공할 수 있다.
-헬렌 켈러



나는 나의 능력을 믿으며 어떠한 어려움이나 고난도 이겨낼 것이다.
나는 자랑스러운 나를 만들 것이며, 항상 배우는 사람으로 더 큰 사람이 될 것이다.
나는 늘 시작하는 사람의 마음으로 새롭게 일할 것이며, 끈기 있게 어떤 일도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성공시킬 것이다.
나는 항상 의욕이 넘치는 사람으로서 나의 행동과 언어, 표정을 밝게 할 것이다.
나는 긍정적인 사람으로서 마음이 병들지 않도록 할 것이며, 남을 미워하거나 시기․질투하지 않을 것이다.
나는 내 나이가 몇 살이든 스무 살의 젊음을 유지할 것이며, 한 가지 분야에서 전문가가 되어 나라에 보탬이 될 것이다.
나는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나를 아는 모든 사람들을 사랑할 것이다.
나는 정신과 육체를 깨끗이 할 것이며, 항상 나의 잘못을 고치는 사람이 될 것이다.
나는 나의 신조를 매일 반복하며 실천할 것이다.
-웅진그룹 윤석금 회장


2009.7.28.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