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 짓 - 연애의 모든 순간에 대하여
이정 지음 / 프리즘(스노우폭스북스) / 2018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며칠 전에 옷장 속에 넣어두기만 했던 옷들을 하나씩 꺼내어 정리했다.

이 집에 이사 오고 나서 내 손으로 처음 정리하는 것이니 넉넉잡아 5년 만에 하는 듯.
버리는 옷은 대부분 대학교 때 샀던 10년 묵은 옷이었고 버림의 큰 이유는 내가 변했기 때문이다.

나는 현재 가로본능에 충실한 몸이 되어있다.
여하튼 버리려고 솎아낸 옷들을 보며 엄마는 살 뺄 생각은 하지 않고 버린다고 나무랐지만
이미 그 생각으로 10년을 묵혀둔 옷이었기에 이제는 버려야 한다고 대답했다.
맞지 않는 옷에 맞추려는 생각은 버리고 싶고, 조금이라도 끼이는 옷은 싫어하는 나는 이제 편하고 싶은 마음뿐이다.

사랑 또한 그렇다.

 

연애 4년 차. 2014년 6월부터 시작된 우리는 4년이라는 시간 속에서 많은 것을 공유했다.
시작할 즈음에는 내 것과 네 것의 경계가 있었지만

점차 내 것으로 인식되는 우리의 것으로 변모하면서 언제나 곁에 있는 사이가 되었다.
만난 지 4년이 넘었다고 하면 어떻게 그렇게 오래 만나고 있는지 물어보는 사람들이 많다.
글쎄, 이미 지나간 시간을 되돌아봐서는 '오래'되었다고 느껴지는 느낌은 없다.
그래서 어떻게라는 질문의 답은 주지 못하지만 그렇게라는 질문의 답은 이제 줄 수 있겠다. 너의 사랑짓때문이다.

 

사랑; 짓(사랑짓)을 펼쳐서 읽다 보니 시작부터 입꼬리가 올라가며 웃음이 나왔다.

지금은 챙겨보지 않지만 작년에 알쓸신잡1을 매회 챙겨봤었다.
이른바 지식인들이라 불리는 출연자 중에서 정재승 교수님의 이야기는

항상 어느 대학교의 누구 교수, 무슨 연구에 따르면 이라는 말문으로 시작되었는데,
그런 연구가 있단 말이야?라며 의구심을 가지면서 연구결과에 귀를 쫑긋하게 만들었다.
그런데 그런 연구를 실제로 눈앞의 책을 통해 읽어들이니 속고 있는 기분이 들면서도 웃음이 삐져나왔다.
연애, 사랑 그리고 그것을 하는 사람에 관련된 연구결과는 썸을 타는 것처럼 묘한 기분에 빠져들게 한다.

 

앞서 적은 것처럼 이 책은 해외 심리학 연구 자료를 뒷받침해 쓴 책이다.
이걸 연구한단 말이야?라고 느껴질 정도로 당연히 여겨질법한 연구결과는,

작가의 정보와 결합하여 연구결과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있다.
그래서 만만치 않은 두께에 쉬어가는 그림 하나 없이 글자만 빼곡한 이 책은,
얼핏 책의 모습만 달리하여 ~개론이라고 붙여서 교재로 써도 무방할 것 같은 느낌을 준다.
나는 이 책에서 가장 마음에 들었던 부분이

chapter3. 사랑의 과학 : 현실과 판타지에 적혀있던 '우정 같은 사랑은 배신하지 않는다.'였다.
어릴 때부터 친구 같은 연인, 편안한 연인을 추구했던 나에게

그 내용은 든든한 버팀목이 생긴 것 같은 기분을 들게 했다. 내 사랑짓에 응원받은 느낌.

 

사랑을 받기 위한 비법이 담긴 책이 아니다. 사랑을 줄 수 있는 방법이 담긴 책이다.
연애를 시작하는 단계라면 예쁜 사랑을 할 수 있는 길을 알려줄 것이고,
사랑하는 사람이 곁에 있다면 그동안 우리가 주고받았던 사랑짓을 되새겨볼 수 있는 시간이 줄 것이다.

그리고 그것에 힘을 줄 것이다.
지금의 연애, 사랑의 모든 순간에 대하여 마음 편하게 해줄 '사랑; 짓(사랑짓)'이었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