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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주석의 한국의 美 특강
오주석 지음 / 솔출판사 / 2005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간송 전형필> 책을 읽고 리뷰를 올렸을 때 지인께서 추천해주셨던 책을 이제서야 읽었다. 자분자분 참 따뜻한 책이다. 책 내용에 비추어 볼 때 생뚱맞은 평가인가? 하지만 이 책을 읽을 때 그런 생각이 들었다. 우리의 옛그림을 대하는 저자의 따뜻한 눈과 깊은 마음, 널리 알려 우리 것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싶어하는 정성 가득한 내용이 책 속의 작품들 못지 않은 감동으로 밀려왔다.
책 속의 우리 옛 그림들은 대부분 다 아는 그림이었다. 것도 아주 여러번 여러번 보아서 별 신기할 것 없는 그림이었다. 박물관이나 미술관에서 직접본 그림도 있었다. 책을 읽으며 어느 그림도 자세히 정성껏 보지 않았음을 알았다. 그냥 그림 인지하고 화가를 기억하고 그게 다였나보다. 우리 그림 속의 이야기엔 전혀 관심이 없었던 것 같다.
오주석님이 알려주신 그림 감상의 두 원칙은 "옛 사람의 눈으로 보고, 옛 사람의 마음으로 느낀다."이다. 예술이란 머리로 아는 것이 아니고 가슴으로 느끼는 것만도 아니고 온 몸으로 즐길 때 영혼 깊이 감동을 느낄 수 있다고 한다. 우리 옛 그림은 대각선만큼 떨어지거나 그 1.5배만큼 정도 떨어진 거리에서, 오른쪽 위에서 왼쪽 아래로 쓰다듬듯이 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한다. 병풍같은 것도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보는 것이 맞다고 한다. 그리고 저자는 그림을 찬찬히 보기를 권했다. 저자의 설명 또한 한 그림을 두고 부분부분 확대를 하며 설명해주는 것이 많았다. 아마 수십번은 본 김홍도의 작품 속에 그런 표정과 그런 이야기들이 살아있는지 생각도 못했다. 아이들 그림책을 훑어보듯 꼼꼼하게 훑어보았다면 벌써 발견했을 것들인데, 보기만 보았지 보지못한 것이었다.
"좋은 화가는 무엇이 더 필요한가, 뭘 더 그려야 좋은 그림이 될까 하는 이런 차원을 넘어서서 오히려 이 화폭에서 뭐가 없어져야 좋은 그림이 되는지를 생각하는 이런 여유와 멋을 압니다."(p69) 우리 옛그림을 볼 때 꼭 기억해둬야할 부분같다. 옛그림을 볼 때 궁금했던 부분 중 하나였다."회화 감상이란 한 사람이 제 마음을 담아 그려 낸 그림을, 또 다른 한 사람의 마음으로 읽어내는 작업인 것입니다."(p83) 우리네 삶이 선조들의 삶보다 서구적인 삶에 더 익숙해져 있음을 생각하게 하는 부분이었다. 외국 유명 화가들의 작품들의 경우 아주 난해한 작품이 아닌 이상 쉽게 다가오는데, 일단 우리 옛그림은 그냥 옛 그림으로만 인지할 뿐이었다.
그림 속에도 음양의 조화가 있다는 것 몇 명이나 알고 있을까? 부담스럽게 비어있는 공간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 무언가 꽉꽉 채워야지만 하는 현대의 삶과는 어울리지 않아 생기는 감정은 아니었을까? 유명한 산수화 속에 사람이 있다는 것을 기억하고 있을까? 또 그 사람, 아주 작은 사람이 표정까지 살아있다는 것을 알고 있을까? 수많은 사람이 나오는 작품의 경우에도 한사람 한사람에게 생명력이 있었다. 너무 작아 자세히 볼 생각조차도 하지 않았는데 작가에게 미안한 마음까지 들게했다.
대체로 작품을 사진으로만 보아왔기에 미술관이나 박물관에서 작품을 만났을 때 쩨쩨하게도 작품의 크기에 실망한 적이 있다. 제법 크기를 가진 작품이려니 생각했는데 화첩에 그려진 작은 그림일 때거나, 정선의 <금강전도>의 경우엔 작품의 크기가 엄청 클 것으로 막연히 생각했다. 하지만 그냥 한눈에 딱 들어오는 크기. 것도 멋진 액자에 든 것도 아니고 '아, 이거구나.'하고 지나쳐버렸다. 책을 읽다가보니 제대로 살펴보지 못했던 것이 너무나 아쉬웠다. 현대에 액자가 작품 감상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듯 표구 또한 마찬가지였다. 일제강점기를 거치면서 우리의 훌륭한 작품이 일본식의 표구를 거치면서 제 빛을 제대로 발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었다. 새로하면 되지 않을까 생각했는데 얇은 종이나 비단에 그려진 작품이라 작품의 훼손을 막기 위해 새로 할 수도 없다고 했다.
김홍도의 <송하맹호도>의 섬세함에 놀라긴했지만 호랑이가 너무 굽어 있어서 그리 멋지게 보진 않았다. 윗부분의 그림과 아래 호랑이와의 연결성도 느껴지지 않았고 또 무엇보다 그림이 한 눈에 들어오지 않고 상하를 자꾸 나누게 하여 인지하는 그림일 뿐이었는데, 책을 읽어가는 동안 새로운 것들을 발견하고 새롭게 보게되었다. '화가니까 잘 그리겠지...유명한 화가니까 잘 그렸겠지.' 너무 단순무식한 생각이었다. <무사 백동수>란 드라마에서 김홍도가 나오는데 화첩을 들고 다니며 순식간에 그림을 그려서 저건 드라마니까 오버야라고 이야기했었는데, 정말 그렇게 그렸었나보다. 그렇게 그리면서도 그의 생각이나 재주를 표현했다하니 진정한 대가였나보다.
동물을 좋아하지 않아 동물이 있는 그림을 그리 좋아하지 않아 별 관심을 두지 않았는데 그림에 등장하는 동물마다 다 이유와 의미를 갖고 있었다. 쇳대박물관에 갔을 때 쇳대의 동물들마다 의미가 있다는 설명을 들었음에도 불구하고 일상에 함께 하는 동물들이라 그림 속에 또 다른 의미가 있다는 것을 생각해보지 않았다. 그런 이유와 이야기를 알아가는 것도 재미있다.
"그림에 생기가 있는가 없는가?" 이건 바로 감동과 연결되는 것 같다. 같은 인물화인데 어떤건 그냥 넘어가고 어떤건 마치 주인공이 옆에 있는듯 자꾸 눈이 가기도 하니까. 호암 미술관에 갔을 때다. 너무나 생생한 인물화에 깜짝 놀라 자세히 들여다 볼 엄두도 나지 않았던 기억이 있다. 어느 양반의 초상화였는데 위엄이 느껴지기도 했고 무엇보다도 그림의 생생함이 두려움을 주었다. 현대의 극사실주의를 넘어서 생명력까지 느껴지는 그림이었다. 우습지만 그림이 너무 사실적이라 무서워서 도망치듯 그 자리를 떴다. 이 책에도 여러점의 인물화에 대한 설명이 있다. 표정뿐 아니라 옷이나 주름 돗자리까지도 너무나 세세하게 그려진 그림에 검버섯이나 피부의 느낌까지도 살아있는 그림이라하니 내가 두려움을 느낀 것이 덜 부끄러워진다. 이 책 리뷰를 적기 전에 호암미술관에 다시 다녀왔다. 아쉽게도 상설전시였던 작품이었음에도 불구하고 바뀌어 있어서 보고저했던 작품들을 제대로 만나지 못하고 왔지만, 새로운 눈으로 살펴볼 수 있었다. 마침 리움에도 옛그림 전시를 하고 있어서 그곳까지 다녀와서 적어보려했는데 미처 시간을 내지 못했다.
늘 보아왔던 작품들에 생명을 불어 넣어준 책이었다. 옛사람들과 옛 작품을 이해하게하고 문화적 자긍심을 높여주는 책이었다. 저자가 옆에서 다정하게 알려주듯 설명되어 있는 내용이 읽는 이의 흥미와 재미를 충분히 자극해주었다. 옛그림에 관심을 갖게 된다면 첫번째 책으로 만나보심 좋을듯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