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독서일기 #일상독서 #책라디오
영상으로 쓰는 노박의 독서일기입니다.

˝어떤 직업을 가져야 하나˝ 당신의 직업이 사라진다 - 데이비드서, 이선

안녕하세요. 노박입니다.
이 책은 제가 한참 퇴사를 결정하고 고민하던 시기에 읽은 책이에요.데이비스 서의 당신의 직업이 사라진다입니다. 퇴사를 해도 먹고 살기 위해서는 직업에 대한 고민을 계속해야 했어요.
이미 많은 부분에서 로봇이 사람의 일자리를 대체하고 있어요. 마트 무인 계산대, 패스트푸드점의 무인 주문기기, 공장 등. 파트타임이나 아르바이트를 할 만한 일자리도 줄었어요. 이미 한국은 일을 하고자 하는 사람보다 일자리가 부족한 상황이에요. 코로나로 인해서 사람이 대면하지 않고 일을 할 수 있는 방법을 더 찾을 거에요. AI의 활용이 활성화되면 단순 정리 및 계산을 하는 부분의 일자리는 더 줄어들겠죠. 그렇게 한번 자동화가 된 업종의 경우에는 다시 과거의 방식으로 돌아가지 않을 거에요.
이 책은 그런 상황에 대한 경고를 하고 있어요. 앞으로 사람뿐만 아니라 기계와 경쟁해야 하는 그런 사회가 올 것이다, 당신을 고용할 필요가 없는 사회가 올 것이다 하고 말이죠. 그리고 이런 경고는 앞으로 다가올 시대에 맞춰서 미리 준비를 해야 한다로 이어져요. 그리고 미리 준비를 하기 위해서는 무엇을 해야 할까로 마무리되는데,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요? 이 책에서 말한 대로 한다면 사라지지 않는 직업을 가질 수 있을까요?
그 답이 이 책 한 권을 읽는다고 해서 찾아지는 것은 아니지만, 걱정만 하고 있는 것 보다는 나을 것 같아서 저는 이 책을 읽었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