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독서일기 #일상독서 #책라디오
영상으로 쓰는 노박의 독서일기입니다.

˝사랑이 힘든 나에게˝ 나는 정말 너를 사랑하는 걸가? - 김혜남

안녕하세요 노박입니다.

이번에는 나는 정말 너를 사랑하는 걸까?를 읽었습니다.
이 책은 사랑을 하는 것이 어려운 사람을 위한 심리에세이에요. 김혜남님은 정신분석 전문의세요.
사랑을 하는 사람의 심리를 정신분석 전문가의 입장에서 바라보고, 또 분석하고 있어서 흥미롭게 읽었습니다.

나는 정말 너를 사랑하는 걸까?는 사례를 들어가면서 사랑에 대해 연애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화두를 제기하고 있어요. 사랑에 빠진 사람의 심리가 어떻게 변해가는지, 서로에 대해 동화되어가는 과정에 대해 알 수 있는 부분도 재미있었어요. 자연스럽다고 느끼던 그 감정의 변화를 글로 읽으니 좀 오글거리기도 했어요. 그 감정이 원래 그렇잖아요. 제 기억 속의 사랑의 감정이 떠올라서 더 설레는 듯 하기도 했어요.
그런 사랑의 아름다움에 대한 글도 있지만, 이 책은 왜 사랑을 할 수 없는 지에 대한 내용이 더 많아요. 사랑을 하는 이유, 해야 하는 이유가 아닌 사랑이 어렵거나 실패하는 이유에 대해서 여러 시각으로 살펴보고 있어요.

특히 저는 김혜남님이 스스로에 대한 고민, 사랑을 두려워하는 자신에 대한 고민에서 이 책이 출발했다는 점에서 위로를 받았어요. 왜 자신이 사랑을 두려워했는지, 자신에 대해 고민한 시간, 사랑의 중요성을 깨달은 사연 그리고 그 과정에 대한 이야기를 함께 담고 있어요. 자신처럼 사랑을 원하는 동시에 두려워하는 당신을 위해서 저를 위해서 글을 쓰썼다는 말에 저는 마음이 울컥했어요. 같은 고민을 가지고 있는 사람에게 괜찮다고 위로 받는 느낌이었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