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독서일기 #일상독서 #책라디오
영상으로 쓰는 노박의 독서일기입니다.

˝범죄 영화 속 그들의 사정˝ 범죄 영화 프로파일+가스등

안녕하세요. 노박입니다.

이 책은 범죄 영화 속 약자의 입장에 대해 살펴볼 수 있는 책입니다.
‘범죄를 엔터테인먼트로 소비하는 매체는 관심 없습니다. 여성이나 아동 같은 피해자의 입장에서 범죄 영화를 다룬다면 모르겠습니다만, 이라는 이수정 박사님의 말로 시작되었습니다.

이 책은 팟캐스트를 엮은 책이라서 대화식으로 되어 있어요. 그래서 내용의 진지함에 비해서 조금은 편하게 읽을 수 있었습니다. 영화를 읽지 않아도 내용이 간략하게 소개되어 있어서 내용을 이해하는 것이 힘들지 않았어요. 영화에 대한 소개 그리고 그 영화와 관련된 이론, 사례, 한국과 외국의 법률과 후속 조치 및 상황 등을 두 분의 의견과 함께 읽을 수 있었어요. 그래도 영화를 본 것과 안 본 것의 차이는 확실히 있어요.

이수정 박사님의 말 중에 저도 너무 공감이 가는 말이 있었어요. 문제의식을 가지고 이런 주제를 다루는 영화가 많아져야 이 사태가 얼마나 심각한지 공감하고 의식공유가 된다는 말이요. 헤피엔딩으로 끝이 난다고 해도요. 저는 이것이 책이, 영화가, 드라마나 다큐멘터리 등이 가지고 있는 영향력 중에 하나라고 생각을 해요.

이번에 저는 이 책의 가스등편을 읽으면서 영화도 같이 봤습니다. 저는 남은 15편의 영화를 볼 때도 다시 이 책을 읽을 생각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