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쟁은 여자의 얼굴을 하지 않았다
스베틀라나 알렉시예비치 지음, 박은정 옮김 / 문학동네 / 2015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금껏 우리가 역사라고 알고 있는 것은 과연 어디까지 믿어야 할 것인가에 대해 고민해 본 적이 있나요?

 믿을 수 없다. 믿어서는 안 된다. 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어서였을까?

신선함과 동시에 막연하게 상상하던 진실을 엿본 느낌이었다.

 세상의 역사는 살아남은 강자의 입장에서 쓰여졌다.

강자, 남성, 그 중에서도 백인... 그 속에서 여자는 때로는 재화, 부속품, 주변인 등으로 존재해야 했었다는 것을 인지하고 있는 사람은 얼마나 될까? 남여평등, 페미니즘의 단어가 힘을 얻고 주장을 펼치고 있는 지금의 현실에서도 여성으로서 살아가야 한다는 것에 대한 제약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해 본 사람은 또 얼마나 될까? 전쟁이라는 상황 속에서 여성은 여자로서가 아닌 자신의 가족을 지키기 위한 한 사람으로서 싸움에 임했다는 것을 인정받는 것이 그렇게 힘든 것일까?

남자라면 이런 고민을 평생에 걸쳐서 하지 않아도 되었을까?

  읽고 싶지 않았다. 전쟁이라는 그 참혹함에서 눈을 돌리고 살고 싶었다. 그것은 영화 속의 일일 뿐이며, 지나간 과거의 기록으로 남겨두고 싶었다. 지금 이 시간에도 어디선가 총소리는 계속되고 있다는 진실에서 눈을 돌린 채 말이다.

  전쟁이라는 생사가 달린 위급한 상황 속에서 여성과 어린아이는 스스로를 지킬 수 있는 힘을 상실한 채 가장 참혹한 현실과 마주하게 된다.

그러나 이 책에서는 당당히 전쟁에 맞서 용기를 낸 여성들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다.

  이 책을 읽으면서 제일 가슴아팠던 것은

그 기억을 떠올리는 것만으로도 힘들었을 그들을 더욱 슬프게 한 것이 손에 피를 묻히고 전쟁에서 살아 돌아온 사람이라는 시선이라는 사실이었다.

남자라면 받지 않았을 그 시선 속에서 당당해 지지 못 하고 숨기고 살아갈 수 밖에 없었다는 것이다.

같은 여성에게도, 함께 전장을 누볐던 남성 전우들에게서도, 지켜낸 가족들에게서도...

  과연 나라면 그들처럼 용기를 낼 수 있었을까?

내가 아닌 나라를 지키기 위해 움직일 수 있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