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야모토 소위, 명성황후를 찌르다 - 120년 만에 밝혀지는 일본 군부 개입의 진상
이종각 지음 / 메디치미디어 / 2015년 6월
평점 :
품절


 명성황후 시해 사건. 을미사변.

그 굴욕적인 사건의 진범을 밝히기 위해 당시 사료들을 바탕으로 범인을 추적해 간다.

 이 책은 소설이 아니다. 그렇기에 사전 지식이 부족하면 읽어 나가는 데 조금 어려움을 느낄 수도 있다.

을미사변의 진범을 추적해 가며, 당시의 상황을 객관적인 자료를 바탕으로 고증하고 있으며, 그 사건 이후 미야모토 소위의 행적까지 추적하고 있다. 범인으로 추정되는 미야모토 소위 이외에도 관련 인물들을 하나씩 검증하면서 진범이 미야모토 소위라는 확증에 신빙성을 더해주고 있다.

또한, 명성황후에 대한 주변 인물들의 기록 등과 중요 자료를 전문 번역하여 수록하고 있다.

 한 사건을 이렇게 끈질기게 조사하여 그것이 진실이든 아니든 간에 스스로가 납득할 수 있는 결론에 도달하는 것.

한국인 중에도 있구나, 학자라고 칭할 수 있는 분이 계시구나.

 덕혜옹주의 소설 이전에 출간되었던 일본인 작가의 책.

그 책을 아직 읽은 건 아니지만, 궁금했다. 한국에 번역본이 나와있기는 했지만...

일본인의 시각으로 쓰인 책이라 덕혜옹주의 남편 소 다케우치를 옹호하는 쪽으로 치우쳐져 있다는 느낌이 들었다.

그리고 질투랄까. 일본인이 먼저 관심을 가지고 자료를 수집해서 책으로 출간했다는 것에 대한 질투. 그리고 진위 여부를 알 수 없을 나.

 이런 역사적인 사실에 대한 책을 읽을 때는 독자가 작가 못지않은 사전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렇지 않으면 그저 작가가 기술하는 대로 따라갈 뿐 그 내용의 진위 여부는 알 수 없게 되니까 말이다.

 그러니 더 공부하자.

 내가 살고 있는 나라의 역사에 대해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