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음의 수용소에서 (양장) - 빅터 프랭클의
빅터 프랭클 지음, 이시형 옮김 / 청아출판사 / 2005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책을 읽다 보면 내 영혼을 즐겁게 해주거나 콕콕 찔러 자신을 어필하는 책들이 있다.

그런데 이 책은 읽는 내내 내 영혼의 멱살을 쥐어 잡고 흔들어 댔다. 흔들기만 해? 때로는 거센 손길에 머리가 어지러워졌다 멍해졌다. 그러다 차가운 입김을 얼굴에 뿜어내 아득한 정신을 붙잡아 끝까지 단숨에 책을 읽어내게 만들었다.

  이런 책은 대체 어떤 부분이 가장 인상에 남았냐고 차마 묻기도 부끄럽다. 어느 한 부분이 아니라 전체가 마음을 울리니까.

 이 책은 나치의 강제수용소에서 살아남은 정신과 의사인 빅터 프랭클의 삶의 기록에 대한 것으로, 그는 그곳에서 보낸 경험을 바탕으로 로고테라피를 창시한다.

  나는 전쟁이 싫다. 전쟁을 일으키는 장본인들은 승리에 대한 염원으로 가득 차 고통을 받아야 하는 다수의 사람들에 대한 염려 따위는 하지 않는다. 그들은 자신의 힘든 경험을 하는 사람들의 장소와 동떨어진 어떤 곳에서 어떻게 하면 자신의 성취감을 고취시킬 수 있을까에 대한 궁리만을 하는 것 같다. 그래서 전쟁에 대한 기록을 읽을 때면 전면에 드러나지 않는 약자의 입장에 감정 몰입을 한다.

  실제로 전쟁이 일어난다면 내가 겪을 일이니까. 나의 가족, 나의 친구들.. 내 주변에서 벌어질 일이니까. 아마 나는 그 어떤 기록의 단 한 줄 남기지 못한 허무한 죽음을 맞이하게 되지 싶다. 그래서 지금의 삶이 참 감사하다. 역사를 통틀어 소수의 엘리트 집단에 속하지 못 한 사람이 그것도 여성이 자신의 목소리를 낼 수 있는 시대가 또 있었을까. 현재의 삶보다 더 고통스러운 삶을 살면서도 자신의 인생이 왜 힘든지에 대한 고민조차 할 수 없었던 시대고 있었으니까.

  감히 이해한다고 공감한다고도 말할 수 없는 이 기록을 읽으면서 여러 번 마음을 추수리고 달래야 했다. 감사합니다. 그곳에서 살아남아 이 기록을 남겨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