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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빠가 엄마를 죽였어
필리프 베송 지음, 이슬아 옮김 / 레모 / 202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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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내 기대와는 대단히 다른 책이었다. 


그러니까 나는 좀 더... 적나라하고 직접적인 묘사를 원했다. 

빠른 전개를 원했고 사이다 같은 결말을 원했다. 

하지만 이 책은 온 몸으로 폭력은 그런 것이 아니라고 말하는 것 같다. 


내가 생각한 대로 전개되는(?) 책을 만날 때도 기분 좋지만 진정 기대를 배반하는 책을 만날 때는 정말이지 짜릿하다. 

우리는 왜 문학을 만날까, 왜 소설을 읽을까. 

이 소설은 그 질문에 어느 정도 답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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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역사 역사의 오늘
에두아르도 갈레아노 지음, 남진희 옮김 / 버터북스 / 202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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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장에 있는 갈레아노의 옛 책들을 다시 꺼내어 읽어본다. 매사에 뜨거웠던 갈레아노도 좋고 이렇게 따뜻하면서도 예리한 말년의 갈레아노도 좋다. 지혜라는 게 무엇인지 생각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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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 편지
아밀 지음 / 버터북스 / 2024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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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 넘 예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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젊은 남자
아니 에르노 지음, 윤석헌 옮김 / 레모 / 2023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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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 에르노의 모든 작품 제목을 좋아하지만 '젊은 남자' 앞에서는 거의 무릎을 꿇었다.

첫 페이지를 펼치기도 전에 이 짧은 제목 속에 들어 있는 함의를 일종의 스펙트럼처럼 독자에게 펼쳐 보이다니, 

게다가 이 굴절을 일으키는 프리즘이 다름 아닌 독자 자신의 편견과 고정관념이라니!


<젊은 남자>라는 제목 탓에 많은 것(?)을 기대하게 되지만, 이 책에 열정은 없다. 열정 바깥의 모든 것이 있을 뿐. 

사랑이라는 이름으로 뭉뚱그려지는 위계와 계급과 성적 불평등, 이 모든 것을 꽁꽁 감싸고 있는 기억과 시간. 

늘 하는 이야기이지만, 아니 에르노는 기억을 환기하는 작가이다. 그것도 대부분 내게 있는 줄도 몰랐던 기억을. 

그래서 오래전 읽은 아니 에르노의 작품들을 떠올릴 때면 나의 기억과 뒤죽박죽 섞여 있어서 당황하게 될 때가 있다. 

물론 나는 프랑스에 살아본 적도 없고 내 삶의 장면들은 그의 삶의 장면과 비슷하지도 않을 것이나, 그럼에도 그의 수치심은 나의 수치심이고 그의 이기심은 나의 이기심이며, 그의 폭력성은 더없이 선명하게 나의 폭력성이다. 응시의 대가인 작가 앞에서 나는 처음으로 내 사랑의 맨얼굴을 본다. 

내가 아무리 독한 독자가 되어본들 저쪽엔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냉혹한 작가가 있다는 것.

이번에도 그 사실을 아프게 깨닫는다.


(비록 아니 에르노는 나를 모를 것이나) 나는 아니 에르노를 무척 가깝게 느낀다.

기억을 공유한 우리는 어쩌면 자매보다 가까울 것이다.

그는 내 첫 번째 세계의 기억 전달자였다. - P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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젊은 남자
아니 에르노 지음, 윤석헌 옮김 / 레모 / 2023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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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아무리 독한 독자가 되어본들 저쪽엔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냉혹한 작가가 있다는 것.
이번에도 그 사실을 아프게 깨닫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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