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사회를 여는 상상력 - 신자유주의와 한미 FTA 그리고 분단체제 뛰어넘기 새사연 신서 1
김문주.김병권.박세길.손석춘.정명수.정희용 지음 / 시대의창 / 2006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다른 분들이 이미 자세히 말씀하셨으니, 나까지 첨언하는 것은 낭비인 것 같고 궁금한 것을 중심으로 얘기해보는 것이 좋겠다.

이 책은 광범위한 주제에 대해서 다루고 있다. 그리고 대부분이 아직 논의를 더해야 하는 내용들이다. 그중에서도 특히, '노동주도형 경제'라는 개념은 새로운 것 같으면서도 낯익고, 낯익은 듯 하면서도 얼른 감이 잡히지 않는 주제다.

책에서 토론자들은 과거 한국 경제가 '국가주도형'에서 '자본주도형'으로 발전해왔고, 이제 '노동주도형'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런데 이 '노동주도형'이라는 게 얼른 이해가 되지 않는다. 노조의 경영 참여를 얘기하는 듯 한데, 그거 하고는 기본개념과 구도가 다르다는게 토론자들의 주장이다. 사회주의 경제를 얘기하느냐 하면 그것도 아니다. 뭔가 새로운 것 같은데 구체적이지 않아서 조바심이 나는 게 사실이다. 노동주도형 경제라는 개념만 정확하게 정리할 수 있다면 그것만으로도 이 책의 가치는 충분하다고 생각한다.

아, 물론 이 책에 그 정답이 있는 것 같지는 않고(기본개념만 던졌기 때문에), 우리 모두 함께 논의하고 구체화는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07-10-02 11:32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