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가 초등학교에 입학한 후 갑자기 어린이소설을 너무 재밌게 읽기시작하면서 계속해서 아이가 읽을만한 어린이소설을 찾게 되었다 마냥 어린이소설이라고 다 재밌게 읽는게 아니라서 아이 취향에 맞는 책을 찾는게 쉽지 않지만 한번 잘 맞는 책을 발견하면 시간가는 지 모르고 그 책만 계속해서 읽는다 며칠 째 아이의 독서노트에는 다른 책의 제목은 씌여있지 않고 숙제 손 지우만 써져있었다 아이가 학교에서 매일 책을 읽고 있지만 책 읽는 속도가 아직은 많이 느린지라 결국 마지막에 같이 책을 읽으며 이야기를 나눠보았다 - 숙제 손 지우에서 숙제를 하는 손만 남은 지우가 어땠어? 손만 남아서 뭔가 너무 무서웠어 - 유리가 같은 상황이 되어서 숙제하는 손만 남는다면 기분이 어떨까? 다시 몸을 되돌리고 싶지만 그게 안된다면 입이라도 남겨놓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어 - 입이 생기면 무슨 말을 하고 싶어? '숙제 다 했어요'랑 '엄마 내가 말할 때 자꾸 숙제만 하라고 해서 속상했어요'라고 말할래 - 엄마가 혹시라도 실수로 속상하게 말한다면 유리가 지금 말했던 것 처럼 엄마한테 얘기해줄 수 있어? 응 얘기할 수 있어 - 고마워 꼭 얘기해줘 매번 느끼지만 아이들이 읽는 책이지만 어른들에게도 많은 교훈을 주는 것 같다 아이와 함께 같이 읽으면서 어른들이 너무 했네 라는 생각과 나는 우리 아이에게 이런 상처되는 말과 행동을 하진 않았나 하고 되짚어 생각하게되고 무엇보다도 이 책은 아이와 부모님이 같이 읽으면 더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서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