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국을 세운 알렉산드로스와 옥타비아누스
박신식 지음, 이종균 그림 / 스푼북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들어서 제법 글밥이 많은 책도  즐기기 시작한 
1학년 우리 초딩이와 함께 밤마다 잠들기 전에
그림책이 아닌 어린이소설을 읽고 있다

특히 그리스 로마신화나 그리스 시대의 이야기를 
궁금해하고 하기에 이 책을 읽어보기로 했던 것이다
글 내용이나 낯설고 긴 단어들에 아이가 과연 이해하고
있는것인지 궁금했는데 질문을 하면서 되짚어보게하니
정말 전개되는 내용을 이해하고 있어서 놀랐다





그래도 조금 내용이 어렵고 전쟁 이야기들이 나와서
여자아이들이 좋아할 같지는 않다는 생각이 들어서
아이가 내일부턴 다른 책을 읽자고 하겠구나 싶었다

평소 다른 책들은 같이 읽자고 엄마가 먼저 
책을 꺼내야지 읽곤했는데 신기하게도 
며칠을 연속으로 읽어달라고 하는 것이었다

며칠 전 아이가 눈 수술을 했어서 책을 읽어줄 때
아이는 눈을 감고 듣고있는데 어제는 이야기를 읽다가
잠이 들어버렸고 원래는 나가서 집안일을 하고 자는데
너무 재밌어서 혼자 다 읽어버렸다 





제국을 세운 두 인물은 비록 전쟁을 통해 영토를 넓혔지만
무력과 제압이 아닌 지혜로운 통치로 모든 백성들에게
사랑과 존경을 받았다는 이야기이다

특히 알렉산드로스는 왕자로 태어나
철학자를 스승으로 두었었기도 하였었지만
어려서부터 남다른 배려심과 공정성을 갖고 있었다
전쟁에서도 항상 앞장섰고 포로에게도 예의를 갖추며
정복한 지역에 강제와 무력을 통한 통치가 아닌
그들은 문화를 존중하는 자세를 보여 
오히려 그들에게 사랑과 환대를 받았다

옥타비아누스는 어머니의 결혼과 재혼으로 
평민에서 귀족으로 귀족에서 또 정치인으로
전략을 통해 최고의 높은 자리에 올라 그 자리를 지켰고
로마는 평화로운 나라가 될 수 있었다

두 인물은 서로 다른 방법으로 높은 자리에 올랐지만
존경과 신뢰와 사랑을 받은 통치자임은 같았다
야욕과 욕망보다는 현명하고 지혜로움을 갖춘 두 인물의
이야기는 아이들에게 많은 교훈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