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안의 인문학 1 - 사물 속에서 나를 발견하는 생각 도구들 12 학교 안의 인문학 1
오승현 지음 / 생각학교 / 2019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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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이란 단어가 2019년에 있어서
제가 제일 많이 듣고 접하고 관심있는 분야였던 것 같아요
인문은 사람과 관련있는 모든 학문을 통칭하는 단어로
그 범위에 대해 딱 잘라 말할 수 없을 만큼 거대하지요

하지만 실생활에서 우리가 어떻게하면 잘 살까
아이들의 사교나 성적, 진로, 가족관계문제,
성인들의 금전이나 직업, 연애, 결혼문제,
부모들의 자녀들 교육문제, 노후, 가계문제,
노인들의 건강, 금전문제 등등
고민하고 생각하는 모든 것이 인문과 관련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학생들의 입장에서 생각해볼 수 있는
철학적 관점과 인문적 사고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왜 교복을 입어야할까?
왜 성적을 잘 받아야할까?
왜 학교를 다녀야할까?
왜 숙제를 꼭 해야할까?

사소하고 당연해서 생각해본 적도 없는 것들에 대해
의문을 가져보고 스스로 답을 찾으면서
더욱 성숙한 사고를 할 수 있게 되지요

이번에 읽어 본 청소년 인문 학교 안의 인문학1도
교실 안의 거울, 교실 앞에 걸려있는 급훈,
매일 입고 다니는 교복 등 학교 안의
너무나 당연해서 생각조차 해 본 적 없었던
혹은 정해진 대로 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고민의 여지도 없는 주제들을 학생들의 관점에서
생각할만한 여러 사고방식과 정보를 곁들여
인문학적으로 심도있게 생각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이런 실생활에서의 이슈들을 인문학적으로 사고하고
스스로 결론에 도달해보고 또 여기서 끝나지 않고
하브르타 교육법처럼 다른 의견을 가진 친구와
각자의 의견을 이야기해보기도 하고
서로를 설득해보기도 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학교에서도 선도를 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학생 뿐 아니라 부모, 선생님에게도 추천하고 싶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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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나 2020-01-01 10: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잘 읽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