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웹 2.0 시대의 미디어 경영학 - 구글.BBC.NYT의 Web 3.0 대응 전략은 무엇인가
김택환 지음 / 중앙books(중앙북스) / 2008년 3월
평점 :
절판
전반적인 인상은 책 제목 그대로 방점이 '미디어 경영학'에 찍혀 있다는 것이다,
'웹2.0 미디어'가 아니라.
작가의 경력이 경력이니 만큼 전반적인 내용은
기존 미디어, 특히 신문의 입장에서 웹2.0이라는 위기이자 기회를 어떻게 돌파할 수 있을까를
초점으로 다루고 있다.
그리고 그에 대한 대책으로 웹 2.0의 정신이라고 할 수 있는 개방, 참여, 공유를 들고 있다.
즉 고급정보의 생산이라는 기존 미디어의 강점을 유지하되 정보의 공유, 커뮤니티의 형성 등을
통해서 웹2.0에 맞는 미디어로 거듭나자는 것이다.
그런한 대표적인 예로 뉴욕타임스, BBC 방송 등을 대표적으로 들고 있다.
블로그를 통한 참여 유도, 커뮤니티 형성을 통한 집단지성의 활용, 기존 아카이브의 개방을 통한 정보공유 등이 그 구체적인 사례다.
전체적으로 기존의 대형 미디어 업계에 있는 사람들한테 유용할 만한 일반적인 내용이다.
안타까운 점은 웹2.0 이 가져오는 사회 및 주체의 본질적 변화와 그 가운데서의 쌍방향의
커뮤니케이션으로서의 미디어라는 부분을 좀 더 심층적으로 다루지 못했다는 느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