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대한민국 UCC 트렌드 - 네이버는 영원한 1등일까?
정재윤.장진영 지음 / 새빛 / 2007년 5월
평점 :
'네이버도 언젠가 UCC에 뒤집어질 수 있다' 라는 말에 먼저 혹한 책입니다. 네이버도 마냥 1등일 수만은 없다? 상당히 호기심을 자극하더란 말이죠. 사실 요즘 UCC 열풍, 장난 아닙니다. 갑자기 들이닥친 UCC 열풍에 너도나도 UCC를 외치고 있죠. 한 예로, 웬만한 인터넷 사이트들 요즘 UCC가 들어가지 않는 이벤트가 없을 정도 아닙니까.
이 책 읽고 알았네요. UCC가 User Created Contents의 약자라는 것. 말하기 부끄럽지만, 솔직히 말해서 저는 UCC가 막연히 스스로 제작한 그리고 동영상인 그것으로만 생각했어요. 특히 꼭 동영상이 들어가야 하는 것인 줄 알았죠. 그런데 아니군요. 사용자 제작 콘텐츠, 그것이 바로 UCC.
저는 본문에서 말하는 '약간의 용기' 란 게 도무지 생기지가 않아서 UCC로의 접근을 참 힘들어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하기 힘들면 차라리 외면을 하자' 라는 주의였죠. UCC라는 단어만 나오면 피하기 급급한 게 바로 저입니다. 그런데 이 책을 읽으며 막연히 외면만 하고 있을 것은 아니란 생각이 들더군요. 스스로가 남들보다 뒤쳐지는 길을 자처하고 있지 않나, 손해보는 길을 걷고 있지 않나 하는 불안함...
이 책, 개인적으로 저에게 많은 도움이 되는 책이었습니다. 많은 걸 깨우치게 해주고, 많은 걸 알려준 그런 책이었어요. 좋네요, 읽어봄직한 책이 아닌 읽어야 하는 책이 아닌가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