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과학이 여는 세계 - 세상을 바꾼 컴퓨터, 소프트웨어의 원천 아이디어 그리고 미래
이광근 지음 / 인사이트 / 2015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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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컴퓨터 과학으로 들어가게 해주는 강의 101.

비전공자라면 아주 쉽진 않을수 있겠지만

그래도 이정도 내용을 이렇게 풀어냈다는건 참으로 곱게 쓴 것이다.

오래 살아남을 책이라 생각한다.

 

1.

물리학, 화학, 생물학이 있듯 컴퓨터 과학이 있다.

책은 년이 되지 않은 역사   "컴퓨터 과학 고유의 핵심 아이디어"들과 발전을 정리해 보여준다.

  • 덧붙여 저자의 모국어로 된 깊이 있는 전공 서적에 대한 바람,

모국어의 시로 표현된 컴퓨터( 넘어선 세상) 대한 감흥이 아름답다 생각된다.

 

 

2.

튜링이 <계산 가능한 수에 대해서, 수리 명제 자동생성 문제에 응용하면서> 논문을 것은 24.

괴델의 불완전성 논리는 25, 클로드 셰넌의 <릴레이와 스위치 회로를 기로로 분석하기> 논문은 21.

세상의 많은 천재들의 깨달음은 번쩍하고 인생의 시작에 자리잡는다.

 

 

3.

1) 다비드 힐베르트 : 개의 추론 규칙만으로 앞으로의 모든 명제들을 찾을 있는 아닐까?!!

2) 괴델 : 불완전성 정리(incompleteness theorem: 1931) 꿈 깨시라.

3) 튜링 : 괴델의 정리는 이렇게도 증명이 되겠습니다. 예를 들자면 여기 이런 기계가 있다고 해봅시다.

 

여기서 튜링의 어떤 일이든 있는 기계(universal machine, Turing machine) 개념이 나오게 .

 

4.

1) 부울(George boole) : 사람의 생각은 AND, OR, NOT으로 조립되는거다. = 부울 대수

  • 대수(Algebra) 무엇과 무엇이 같은지를 탐구하는 분야. 1+1 2 같다.

2) 클로드 셰넌 : 부울 대수 이거 스위치에 적용하면 딱 인걸?

  • 결과를 얻기 위한 복잡한 회로들을 부울 대수로 바꿔서 체계를 만들어주기

3) 바든, 브래튼, 쇼클리(1957) : 짜잔, 작고 스위치인 트랜지스터 입니다. 노벨상 주세요. 뿌우.

 

이러한 AND, OR, NOT 넘어선 개념으로 만들어지는게 양자 컴퓨터이다.

 

5.

알고리즘의 실행 비용(복잡도, complexity) 시간이나 메모리로 있으며 big-O 표기법으로 표현한다.

문제는 대충 있는 문제 P 운빨 좋으면 있는 문제인 NP 문제로 나눠볼 있다.

  • 현재의 튜링기계로서는 둘은 같지 않지만 미래에는 모른다.
  • NP-complete 문제라는 것도 있다. NP 가장 어려운 문제.

 

NP 문제를 푸는 .

  • 통밥(Heuristic) : 왠만큼 이렇게 하면, 왠만큼 적당한 답을 얻을 있다. 현실세계에서는 이정도만 되어도 제법 의미 있는 것이다.
  • 무작위(Randomized algorithm) : 통밥의 약점을 커버해줄 무작위. 둘이 만나 시너지를 이룬다.

 

6.

프로그래밍 언어는

1) 기계적으로 이렇게 계산가능하다는 튜링 기계와

2) 수학적으로 이렇게 풀어낼 있다는 람다가 있다. 대략 이 녀석이 함수형 프로그래밍인가 보다.

  • 논리적으로 증명을 하는 것이랑 언어로 프로그래밍을 하는 것이 1:! 대응이 된다는 .
  • 탄탄하고 빈틈없이 증명을 해낸 그것을 바탕으로 프로그래밍을 한다면?!

 

#요약(abstract)이라는 한글 표현: 추상이라는 번역보다 훨씬 좋다.

 

3) 그리고 여기에 데이터에 기반하여 확률 추론 프로그래밍 더해진다.

  • 충분히 많아지는 데이터와, 충분히 저렴해지는 컴퓨터 성능의 지원사격
  • 유명한 월마트는 당신 딸이 임신을 당신보다 먼저 안다!

 

 

7.

컴퓨터를 통해

인간의 지능 잡다한 일에서 해방되어 고유의 지능에 집중하고, 컴퓨터와 협력하여 지능을 향상시킬 있게 되고

인간의 소통과 놀기 본능 고삐 풀리고

인간의 시공간에 의한 제약을 뛰어넘는 현실 확장이 이루어진다.

 

지능에는

  • 서술형, 방정식 형의 지식표현에서 컴퓨터를 통해 계산형 지식 표현을 얻게 되었음
  • 지식 생성은
    • 디덕(반드시 이끌기, 연역?)
    • 앱덕(결과에서 원인 찾기, 가설적 추론)
    • 인덕(특수->보편,귀납) 통한 머신 러닝

 

소통본능

  • 불을 지핀 것은 클로드 셰넌의 정보이론 (information theory)
    • 통신은 하드웨어 개선이 아니라 소프트웨어적 개선으로 극복. 물리에서 정보로!
    • 통신에서 잦은 것은 정보량이 적고 드문것은 정보량이 많다.
      • 안녕안녕안녕안녕사랑해! : 사랑해가 가진 정보량!
      • 사랑해사랑해사랑해헤어져! : 헤어져가 가진 정보량!
    • 통신채널의 용량보다 정보량이 많으면 에러가 난다. 정보량을 줄여주면 된다.
      • 오류 수정코드를 넣으면 결국 정보량은 그만큼 줄어드는 .

 

현실의 확장

  • 컴퓨터가 없는 문제라는 한계.
  • 마누엘 블럼: 오히려 그것을 역이용한 암호화 - 1995 튜링상
  • 공통 비밀번호. 디피-헬만 열쇠교환
    • 2^x 공개된 소수 P 나눈 나머지를 상대에게 보내고(A)
    • 2^y 공개된 소수 P 나눈 나머지를 상대에게서 받으면(B)
    • 각각 서로의 A, B에서 A^y P 나눈 나머지 == B^x P 나눈 나머지 = 공통의 비밀번호를 가지게 된다.
    • https - 128비트 암호화도 이것을 사용. 비밀열쇠가 128비트라는 것이다.
  • 자필 서명하기
    • 자신만의 비밀열쇠로 암호화를 서명하기
    • 비밀열쇠와 짝인 짝꿍열쇠는 공개됨.
    • 짝꿍열쇠는 비밀열쇠만 있음.
    • 리베스트, 샤미르, 애들먼 : 셋의 이니셜을 따서 RSA 암호방식 - 2002 튜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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