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호프 단편선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70
안톤 파블로비치 체홉 지음, 박현섭 옮김 / 민음사 / 2002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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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러시아 작가들을 구분하는 건 아직도 쉽진 않다. 

고골, 체호프, 푸쉬킨 등등...;;;


1. 

미술사에도 비슷한 순간이 있었다. 

신화와 성경, 역사의 중요한 순간만을 화폭에 올리다가 일상의 사소함속 진실을 옮기는 전기.

마찬가지로 체호프는 놀라운 사건보다 일상, 그리고 그 일상에 대응하는 사람의 마음을 다룬다.


2. 

단호하게 말하자면 체호프는 참 좋다. 

우리가 흔히 읽는 많은 단편들이 체호프의 세례를 받은 것이었구나 싶다. 


3. 

이하 짧은 감상들. 

공포, 베로치카, 미녀, 티푸스, 주교가 인상깊게 남아있다.


관리의 죽음 

: 관리는 오버한거지만 관리를 쩔쩔매게 하는 사회상이 느껴진다. 

땅콩회항 속에도 여전히 남아있지 싶다.


공포 

: 인생, 인간, 세상에 대해 손으로 잡을 수 없고, 통제할 수 없고, 나 자신마저도

어찌 할 수 없다는 현실앞에서의 공포. 


베짱이

: 때로 지혜를 획득했을때에는 이미 늦어있다.


드라마

: 사람의 머리속 흐름을 절묘하게 따라간다. 


베로치카

: 때로 사람은 자신이 감당할 수 없는 사랑을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받기도 한다. 

그것이 자신이 바라던 사랑인지 분별할 수도 없어 그 지혜없음에 우물쭈물하다 

"체머리를 흔들면서 짐을 싸기 시작"한다.


미녀

: 그런 미녀를 만나는 순간이 있다. 

미의 힘을 느끼고, 감탄과 두려움, 그리고 호기심을 함께 경험한다. 


거울

: 무엇이 허상인가?


내기

: 얼마전 보았던 만화가 생각난다. 

엄청난 시간(1천억년?)을 홀로 보내고, 돌아오면 그 기억은 사라지고 엄청난 돈을 받게 된다는 만화. 이 단편소설에서 영감을 얻은 건 아닐까?


티푸스

: 질병을 겪는 사람의 시점에서 이렇게 절묘하게 써내려가다니.


주교

: 우리 모두는 죽는다. 심지어 주교도 죽는다. 그리고 잊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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