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요람
커트 보네거트 지음, 박웅희 옮김 / 아이필드 / 2004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살아가며 한번도 인류에 실망해보지 않은 사람이 어디있으랴.

2006년에 읽고서는, 시간과 사람들 뿐 아니라 나 자신에 의해서도 검증된 책을 읽고픈 욕심에 

커트 보네것을 다시 꺼내들었다. 그래도 구면이라 꼼꼼이 읽는데도 많이 힘들지는 않았다. 


해학이 넘치는 보코논교라거나, 보코논이 타고온 보트라거나 빈틈없이 아귀가 맞아지는 

버릴데 없는 복선들을 마주하며 커트 보네것에 다시 한 번 감사의 마음이 든다. 

영화화되어도 좋겠다 싶었는데 이미 영화가 있기는 한 모양. 또 다른 인연으로 영화도 보고싶다. 


커트 보네것의 작품세계는 우매하고 어리석은 인류에 대해 실망하는 것이 아닐까 싶다. 

이번에 읽으며 뽑아낸 밑줄은 세 개인데 그 중 맨 위를 제외한 아래 두 개는 바로 그러한

실망감을 단적으로 이야기한다. 특히나 마지막 민턴 대사의 연설은 그야말로 작가가 하고픈 

이야기를 여과없이 쏟아낸 것이다 싶다. 


밑줄1. 술기운을 빌린 애정어린 조언이라 자기기만하며, 사실은 상대를 낮잡아보았던 나의 

마음을 들킨 것 같았다. 

"크로스비는 거나하게 취해서 애정을 갖고 말하기만 하면 솔직히 말해도 된다는 술꾼의 환상에 빠졌다."

Page 122.


밑줄2. 인류는 기대할 것이 없는 놈들이다.

그때 전날 밤 전권을 읽은 보코논서 제14권이 생각났다. 제14권의 제목은 이랬다. 

"지난 백만 년의 경험에 비추어, 사려 깊은 사람은 지구상의 인류에게 무엇을 희망할 수 있을까?"

제14권을 읽는 데는 많은 시간이 걸리지 않았다. 낱말 하나와 온점 하나가 점부였으니까. 

바로 이 말이다. 

'무(無).'

Page 226.


밑줄3. 커트 보네것이 하고팠던 말.

민턴대사는 산로렌조 공화국의 순국병사들을 추모하는 연설에서 이렇게 말한다.



Page 233.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