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젯밤
제임스 설터 지음, 박상미 옮김 / 마음산책 / 201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0.

네이버 오늘의 책을 통해 알게되었다.

매우 어려운 기예를 펼치는 서커스의 주인공처럼 인물들간의 시점을 아무렇지도 않게 

사뿐사뿐 넘나들며 이야기를 이어나간다. 


로버트 레드포드는 이렇게 말한다. 

"그때 설터가 나에게 이런 말을 했어요. 

나뭇잎을 들어 올려 햇빛에 비추어 보면 잎맥이 보이는데, 

그는 다른 건 다 버리고 그 잎맥 같은 글을 쓰고 싶다고."


적나라한 퍼트리샤 하이스미스를 레이먼드 카버가 모서리를 다듬어 내어놓으면 제임스 설터가 되지 않을까 싶다. 


아래에 몇몇 단편을 되돌아 본다.


1.포기.

부부는 서로의 생일에 상대에게 한가지를 하지 않기를, 포기하기를 요구할 수 있다.

책 속에서는 욕실 세면대의 물기 닦기, 컵을 들고 마실때 새끼손가락 펴지 않기 등이 나온다.


언젠가 나도 이런 유사한 시스템을 생각해 본 적이 있는데 당시 상대는 기겁을 했던 기억이 난다.

살다보면 사소한 건데 엄청 신경쓰이는 것이 있지 않은가?

치약 중간에 짜기, 소변 앉아서 누기 등등


2.귀고리.

이유는 몰라도 가장 재미있었던 단편.

남자란 그런 동물인가 싶다. 굉장한 여자와 잠을 자면 한껏 우쭐해지는 것이다. 


3.플라자 호텔.

초등학교때는 한 반에 가장 이쁘다는 생각이 드는 여학생이 있고는 했다. 공부도 잘하고.

고등학교때였나? 우연히 초등학교때의 그런 여학생을 마주쳤는데 망가진 몸매에 

너무나 당황해서 외면을 했던 기억이 난다.


4.알링턴 국립묘지.

그런거다. 

자신의 경력을 망치면서까지 사랑했는데도 배은망덕하게 자신을 버리고 가버리는 여자도 있는거다.

그런데도 그 여자가 무지하게 늘씬하고 이뻤으면 되는거다. 

그렇게 좋았던 기억 한 조각 남겨줬으면 되는 거다. 남자는 그걸로 만족하고 감사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