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I 해킹의 모든 것 - REST와 그래프QL 웹 API 기초부터 보안 취약점, 해킹 툴, 퍼징 등 공격 실습까지
코리 볼 지음, 한선용 옮김 / 제이펍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개요

서평단 활동으로 “API 해킹의 모든 것”을 읽고 있다. 책은 일차적으로는 API 해킹에 입문하는 화이트해커를 대상으로 한다고 볼 수 있겠지만, API를 다루어야 하는 개발자로서도 보안 전반에 대한 개념과 주의점을 하나씩 짚어볼 수 있다는 점에서 필독서라 할 만하다.

알라딘 링크: http://aladin.kr/p/F40Nu

서평

개발을 하다보면 직, 간접적으로 API 보안에 대해 하나 둘 알게되고, 고민하는 지점이 생긴다. 이 책은 그처럼 산발적이고 우연에 기대어 알게 되는 보안 지식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해 준다.

“이런 취약점에 익숙해지는 게 중요합니다. 그래야 취약점이 존재할 때 쉽게 알아채고, 공격할 때 악용하며, 이를 조직에 알려서 범죄자가 악용하기 전에 방비할 수 있습니다.” (책 78p)

이 책을 따라가며 대표적인 API의 취약점과 그 공격방법들을 읽고 실습하다 보면 그 취약점에 익숙해질 것이고, 개발 도중에 마주치면 그 기시감에 개선하고 보안을 강화할 수 있게 된다.

구성

책은 API 보안의 기본적인 개념, 웹 애플리케이션의 작동 방법부터 알려주며 그 구조와 요소를 소개해준다. 이렇게 기초 지식을 공유한 다음에 대표적인 11개의 API 취약점을 알려준다.

다음은 그 취약점 하나하나를 공략할 차례이다. 실습을 위한 환경 설정부터 공격을 위한 도구들에 대해서까지 꼼꼼이 설명을 해준 다음 실제 공격 방법과 그 실습까지 다루어준다.

스터디 모임을 하면 좋겠다

실습까지 해보지는 못하였지만 스터디 모임을 하며 하나하나 실습으로 확인까지 해보고 싶었다. 책을 따라가며 실습하기만 해도 그 이해와 익숙해짐이 한결 깊어질 것이기 때문이다.

결론

일반적인 개발자라면 API를 보안의 측면에서 들여다보게 해주는 좋은 책이다. 일독을 권한다.

마지막으로 구석구석의 옮긴이의 말에서 역자 분의 세심한 검토가 느껴졌다. 감사한 마음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