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립 코틀러의 굿워크 전략 - 세상과 소비자의 마음을 얻고, 함께 성장하라!
필립 코틀러 외 지음, 김정혜 옮김 / 와이즈베리 / 2013년 1월
평점 :
절판


이미 마케팅이라는 분야에 수많은 관련서적들이 서점 진열대에 빼곡히 들어차 있는것은 모두가 알고 있을 것이다. 내용들도 거기서 거기인것들이 대부분이다. 과연 이책은 여타 마케팅 관련 책과 무엇이 다를까? 사실 책 제목의 '굿워크'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짐작이 되질 않았다. 표지사진에 보여지는 작가가 손을 모으고 무언가를 전달하려는 모습에서 과연 굿워크를 위한 전략이 무엇인지 궁금증을 자아내게 한다.

필립 코틀러가 말하는 '굿워크'란 기업의 사회참여, 기부행위등 말그대로 그들이 행하는 좋은일들을 말하는 것이고' 전략'은 이를 마케팅에 이용하여 흔히 누이 좋고 매부 좋은 윈윈전략으로 삼아 보자는 주장한다. 그리고 그 방법을 아주 심도있게 사진이나 차트등 각종 자료를 통해 분석해 놓은 책이다.

 

나 자신도 마케팅을 담당하거나 혹은 사회단체라던가 비영리 단체에서 이와 관련된 업무를 하는것은 아니다. 마케팅을 전혀 몰라도 일하는데 하등의 어려움이 없는 공공서비스 분야에서 일을 하고 있는 나로서는 사실 책을 읽기 전에는 마케팅에는 평소 관심은 갖고 있긴 했지만 크게 공감되지 않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하지만 책을 읽으면서 기업이 사회전반에서 벌이고 있는 일련의 마케팅 프로그램들이 심도있게 전략적요소를 담고 있고 나도 그속에 속해있는 대상이 되고 있다는 사실에 점점 책에 대한 진지함을 갖게 되었다.

 

각종 사회참여 사업(작가는 마케팅 기반 사회참여 사업과 기업 중심 사회참여를 크게 구분지어 놓았다.)이 기업의 이익을 창출하고 이를 광고에 활용하여 강력한 시너지를 발휘할것이며  이는 곧 사람의 마음을 움직인다는것이 이책이 핵심이다. 특히 마지막에 소개된 '비영리단체와 공공기관을 위한 조언'에서는 내 위치에서 할수 있는 몇가지 일들이 소개되어 있어 한번 실천해 보아야 겠다는 생각을 해본다. 많은 마케터들이 '굿워크'를 통해 긍정적인 피드백 효과를 활용해 보았으면 하는 생각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