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레바퀴 아래서
헤르만 헤세 지음, 김재혁 옮김 / 고려대학교출판부 / 2013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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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의 지성 헤르만헤세의 아픈 성장소설이다.

천재라는 소리를 들으며 마을에서 자랑이 된 한스 기벤라트라는 소년의 성장을 통해 무엇이 진정한 교육인가를 일깨워 주는 작품이다. 전국 수재들이 모인다는 수도원에 입학하여 아버지, 교장선생님, 고향마을 어른들이 원하는 꿈을 꾸게된다. 같은 기숙사방을 사용하게 되는 헤르만 하일너를 만나고 또다른 친구의 죽을 맞게 되면서 모든것이 변하기 시작한다.

 

누구에게 무엇을 배워하는가? 누구와 만나 친구가 되고 누구를 존경하고 누구의 말을 따라야 하는가? 아마도 살아가면서 수없이 자신을 향해 던져온 질문들일 것이다. 정해져 있는 것은 없다. 성장하며 스스로 배우고 마음이 이끄는 그런 성장이여야 하는데 현실은 그렇게 놔주질 않는다. 무언가에 묶여 그들이 원하는 이미 정해져 있는 자신을 발견한 한스 기벤라트는 우리의 모습은 아닐까 생각된다. 

 

누군가를 성장시켜 올바른 인간상을 만들기 위해서는 정말 많은 환경들이 작용한다. 이는 본인의 의지와는 다르게 반영되기 일쑤다. 바로 올바른 교육이 필요한 시점이다. 교육은 그 시대상을 대표하는 너무나도 중요한 자화상이다. 무엇이 진정으로 사람을 일깨워주는가? 이에 대한 해답을 찾기 위해 수많은 이들이 참교육이라는 구호를 외치며 아이들을 가리치고 있는 현실속에서 해법이 나오길 기대해 보는것은 나만의 걱정거리가 아닌가 생각 된다.

 

헤르만 헤세의 또다른 작품인 데미안의 이야기를 빼놓을수 없을것 같다. 수레바퀴 아래서와 같이 헤르만 헤세의 대표적인 성장소설이기에 서로 무엇을 이야기 하는지 비교해 보는 것도 나름 괜찮다는 생각이 들어 단숨에 읽어 버렸다.

무엇보다도 종교적이고 철학적인 색채가 강하게 배어나온다. 보다 내면적이고 많은 생각을 하게 하는 작품이다. 친구로 등장하는 데미안과 헤르만 하일러를 만나고 이를 통해 깨닭고 성장해 나간다는 전개 방식이 유사하다. 이것이 두 작품을 이어주는 핵심이 아닐까 생각한다.

 

책장을 덮으며 영화 '죽은시인의 사회'를 떠올려 본다. 진정한 교육을 실천하고자 했던 키팅 선생님의 마지막 얼굴모습과 죽음을 선택할수 밖에 없었던 꿈을 읽은 학생, 한스 기벤라트의 모습이 진한 여운으로 남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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