쎈 수학 9-가 - 2008년용
홍범준 외 지음 / 좋은책신사고 / 2006년 9월
평점 :
절판


저는 지금 EBS 강의를 들으며 문제집을 병행해 풀고있는 독학생입니다.

현재 EBS 수학, 개념원리, 쎈 이렇게 병행하여 쓰고 있는데요.

자, 이제 본격적인 리뷰를 시작하겠습니다.

 1. 쎈의 구성은 어떻게 되었을까?

=)쎈은 1단원에 총 3단계로 나누어져 있습니다.A단계, B단계, C단계로 나누어져 있는데요

① A단계는 아주 기초적이고 기본적인 계산문제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예를 들어 루트 4를 근호를 사용하지 않고 나타내라는 문제가 그 예이죠. 워낙 쉽고 간단한 문제들이 A단계에 차지하므로, 기본적인 틀이 잡혀있으신 분들 (예습을 하신) 은 A단계를 생략하고 푸시는 것도 좋습니다. 그 분들에겐 시간낭비일 수도 있지요. 참고로 저는 개념원리를 먼저 풀고 쎈을 푸므로, A단계는 단호하게 뛰어 넘고 풉니다. 만약, 쎈으로 처음 새학기 수학을 시작하시는 분들이라면, 꼭 A단계를 푸십시오. *(난이도 하)

 

②B단계는 유형들의 문제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수학은 각각의 그 유형들을 돌파해야 좋은 결과를 볼 수 있는 건데, 이 B단계에서는 몇십개의 유형과 함께 문제들이 나와 있습니다. 문제의 난이도는 중하, 중, 중상라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그 정도로 많은 난이도 문제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실 쎈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과 핵심이라고 생각합니다. B단계는 다 푸셔야 합니다. 내신 문제의 출제율이 높은 단계이기 때문이죠. 어쨌든 각 유형별의 문제를 어떻게 풀어야 하는지 나와있고, 그에 대한 문제를 풀어나가시면 B단계는 끝이 납니다. *(난이도 중하, 중, 중상)

 

③C단계는 B단계의 심화부분이라고 하는데요. 난이도가 높은 문제들을 모아 놓았고, 서술형 주관식 문제도 껴있습니다. 하지만 제 개인적 생각으론 난이도는 중상, 상 정도 되는 것 같습니다. 여러 문제를 접하시다 보면 C단계는 쉽습니다. B단계로 열심히 공부하신 분들은 C단계는 쉽게 돌파 하실겁니다. 그러나 개념원리의 3step(심화문제)보다 좀 쉬운 문제들입니다. *(난이도 중상 ,상)

2. 쎈의 장점과 단점

①장점: 무엇보다도 문제양이 많습니다. 3단계로 이루어져 있다는 것도 큰 장점이죠. 유형별로 문제가 나와있어 더 체계적으로 공부할 수 있어서 좋고, 난이도가 여러가지니 자신의 수준이 어떤지 가려 낼 수 있어 수준별 공부에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쎈 하나 가지고도 수학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 것 말고도 여러 많은 장점이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②단점: C단계라고 해서 어려운게 아닙니다. 문제가 그리 어렵지 않더군요. 심화문제를 많이 접하신 분들에겐 좀 안좋은 부분이라 생각합니다. 

*** 이 부분은 여러분이 직접 쓰고 평가하시는 게 나을 것 같습니다. 제 개인적 생각이거든요.

3. 결론

작년에는 1학기에는 수학학원을 다니면서 쎈을 풀었는데 2학기에서는 학원을 다니지 않고 공부했습니다. 그러나 좋은 실력을 유지 할 수 있었구요. 독학생에겐 쎈은 좋은 문제집입니다. 거기다가 여러 문제집을 병행하면 금상첨화죠. 쎈은 기본적인 문제집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쎈을 다 풀었다고 해서 실력이 높아졌다고 기뻐하시면 좋지만 아까도 말했듯이 기본적인 문제집이어서 더 나은 실력을 키워야 할 분들은 심화문제집 (하이레벨이나 에이급 문제집)을 병행하셔서 푸시는게 좋습니다. 

★병행해서 풀면 좋은 문제집

1. 하이레벨 : 심화문제집

2. 에이급 수학: 심화문제집

3. 개념원리 : 진도,예습형 문제집.(살짝 심화된 문제를 맛볼 수 있습니다.)

4 해법 2000제 : 제가 생각하기엔 해법 2000제는 쎈 수학의 위력을 뛰어 넘을 문제집인 것 같습니다. 문제도 쎈보다 살짝 어렵구요. 문제도 장난 아니게 많습니다. 쎈의 라이벌격 문제집인데 사실 병행해서 풀면 좋은 문제집엔 어울리지 않을 것 같아도 어울립니다. 같이 병행해서 풀면 (힘드시겠지만) 빠른 속도로 실력향상!

 

 

그리고 유의하셔야 할 점은, 다 아시겠지만 꾸준히 푸는 게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 멈추지 마세요!  참고로 틀린 문제라면 신사고 홈페이지에 쎈 수학 오답노트 양식이 올려져 있으므로 뽑아서 틀린문제 이해하세요. (쎈 수학 오답노트 좋습니다. )

 

이렇게 해서 제 리뷰를 마칩니다. 제 리뷰가 다른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2학기에도 쎈수학 정복해 봅시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와훅ㅡ 2008-03-08 09: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좋은정보 고맙습니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