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것도 모른 채 어른이 되었다
을냥이 지음 / 스튜디오오드리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유가 많으니 그냥이라고 할 수 밖에」 을냥이 작가의 따뜻한 위로.

 

전작도 위로와 공감, 제목도 너무나 와닿았던 을냥이 작가의 최신작.. 『아무것도 모른 채 어른이 되었다』  일, 꿈, 사랑, 관계 등 어른이 되어도 어렵기만 한 세상 속에서 건네는 다정한 위로가 담겨있다.

 

을냥이 작가의 경험담을 진솔하게 담은 이야기들에 공감하다가도 상처가 짙은 어느 날이 생각나 마음이 아팠다. 나 또한 을냥이 작가처럼 그런 날들을 겪어온..... 어른이지만..... 어른이기 때문에.....

 

위로가 담긴 조언의 다정함이 좋았다. 근데 이게 참 그래. 건넨 조언들이 너무도 잘 알겠는데도 마음으로는 잘 안된다는 것.... 괜찮다괜찮다 스스로 다독이다가도 마주한 현실에 지난 상처가 쑥 들어오는 현실과 상처의 대립.. ㅠ 어쩌면 이 전부가 마음의 문제이겠지....


일은 물론 꿈과, 사랑 그리고 인간관계에서 아파보지 않은 어른이 있을까. 힘들고 지쳐서 울고 싶어도 그냥 지금을 참고 있는 사람이 더 많지 않을까.


이제 막 사회 초년생이 되어 현실에 조금씩 생채기가 생기는 이들이 읽어보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물론 그 시기를 지나온 이들에게는 엄청난 공감이 될 듯...

 

 


 

 

◆ 책 속의 문장 Pick


'괜찮아' 가면을 쓰고 살아가는 어른들에게, 마음에 제각각의 슬픔을 품은 채 꿈 참으며 살아가는 어른들에게 가끔은 먼저 물어봐 주는 건 어때요?

"괜찮아?"라고

내가 먼저 손을 내민 그 누군가는 언젠가 내가 가장 힘들때, 괜찮냐고 물어보며 손을 내밀어줄 거예요. 그렇게 서로에게 의지하고, 의지가 되어주며 어른들의 슬픔을 버텨나가는 거예요. (p.17)

 

그 어린 나이에 왜 그렇게 혼자 힘들어했을까, 어째서 더 어른인 사람들은 아무도 도와주지 않았을까. 회사 화장실에서 홀로 눈물을 닦던 나에게 그곳은 나쁜 회사였을 뿐이고, 당시의 경험은 어른이 된 후에 겪는 성장통이었다고 말하며 과거의 나 자신을 끌어안고 다독일 수 있을 만큼 지금의 나는 성장했고 강해졌어요. (p.44)

 

누구나 실패는 해요. 성공의 배후에는 어느 시점에나 실패가 도사리고 있어요. 성공한 이들이 계속 도전해 성공을 거머쥐는 이유는 그것을 실패라고 생각하지 않기 때문이에요. 그러니 막연한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고 '시행착오'였을 뿐이라 생각하는 건 어때요? (p.68)

 


현실이 나를 배신하더라도 자신을 과소평가하지 말고 내속에 잠재된 가능성을 의심하지 말아요. 세상에 완벽한 것이란 없답니다. 그저 내 눈에 나 말고 다른 사람만 완벽해 보이는 거예요. 나는 나만의 경험이 담긴 훌륭한 참고서를 들고, 그 안을 채워나가며 꾸준히 한 발 한 발 나아가면 돼요. (p.73)



아픔은 찰나로 잊고, 좋은 기억은 오래 가지고 갔으면 좋겠어요. 떠올릴 때마다 끙끙 앓는 아픔 불행 대신 대체할 수 있는 행복이 있기를, 당장 정말 죽을 만큼 아프더라도, 시간이 지나 진정한 내 사람들과 함께 웃으며 "그땐 그랬었지"라고 말할 수 있게 되기를 바라요.  (p.212)



 




그렇게 이 책 속에 담긴 위로를 하나씩 꺼내다보니 나도 모르게 눈물이... 또르르.... 나 또한 아무것도 모른 채 어른이 되었고.. 참 괜찮은 어른이 되고 싶었는데. 흔들리지 않고, 울지도 않고 .. 매 순간 당당한 어른이 되고 싶었는데.. 생각보다 많이 상처를 받은 여리고 속이 무른 어른이 되어버렸네? ㅠㅠ

 

요즘 딱 토닥임이 필요했는데.. 이렇게 누군가의 이야기를 들어보니 분주했던 생각이 정리가 되는 것 같다.. :D

 

 

#아무것도모른채어른이되었다 #을냥이 #스튜디오오드리 #책 #책추천 #베스트셀러 #추천도서 #도서추천 #추천책 #에세이 #공감 #위로 #도서지원 #서평단

 

*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으나 주관적인 감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