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고 보면 더 재밌는 디자인 원리로 그림 읽기
김지훈 지음 / 영진.com(영진닷컴)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는 좋은 디자인과 그렇지 않은 디자인을 판단할 수 있는 눈을 갖추고 있다고 한다.

다만 그 개념을 정확하게 알고 있지 않아서 표현을 잘 못 할 뿐이라고 하는데.. '디자인의 원리'로 그림을 읽는다니.. 궁금증을 가지고 읽어보았다.. :)

 

책을 들어가기에 앞서 저자는 말한다.

이 책을 통해 얻을 수 있는 3가지- 그림을 보고 명확한 표현을 할 수 있고, 그림의 좋은 점이나 나쁜 점, 개선방안까지도 의견을 낼 수 있고, 그림뿐만 아니라 모든 디자인에도 적용이 가능하다고..

 

본격적으로 들어가기 전에...

 

PART 1. 시각의 균형에서는 미술의 이야기 전개 방식이 시선의 흐름이라고 정의하고 설명을 시작할 것입니다. 시선의 흐름에는 '흐름'과 '정지'가 존재하는데, 이러한 특성은 우리가 주변에서 볼 수 있는 모든 것들에서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생명 잉태의 정자와 난자, 음악의 리듬과 멜로디, 나아가서 다양한 분야의 예술에서 사용되는 흐름과 정지를 알아본다면 매우 흥미로울거라고 생각합니다.

 

 

_ 그림에도 흐름과 정지를 느낄 수 있다니... 비슷한 개체들로 이루어져 있을 때 '흐름'을 느낄 수 있고.. 뭔가 조화롭다 생각될 때 '흐름과 정지'를 모두 느낄 수 있고.. 어느 하나만 돋보일 때는 '정지'를 느낄 수 있다고 한다.

 

 

디자인 원리로 읽어보는 그림.

꽤 유익했던 것 같다. 역시. 사람은 보고 읽고 듣고. 배워야해. ㅋ

 

조금 더 시선이 갔던 페이지의 사진으로만 감상평을 남겨보았다..

디자인의 원리라 해서 굉장히 어려울 것만 같았는데. 책에서 언급했듯이 개념만 안다면 그림을 보고 그림을 읽어보는데 굉장한 재미가 더 해지지 않을까 싶다.. 그냥 보던 그림을 조금 더 재밌게 볼 것 같은 느낌적인 느낌.. :)

 

아쉬운 점이 하나 있다면 페이지마다 폰트 사이즈가 너무너무 작았다. 조금 더 커도 되지 않을까 싶은데... 아닌가.... 내가 눈이 안 좋아진것인가...... 의문을 남기며.... ㅋㅋㅋ

 

 

 

#deferebtialgear #darkvoid #character #artstation #컴퍼지션 #미술디자인 #디자인 #배경디자인 #다이나믹컴퍼지션 #디자인원리로그림읽기 #디자인원리 #명화읽기 #김지훈 #영진닷컴 #그림 #그림읽기 #디자인원리

 

 

*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개인적인 감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리듬과 멜로디가 또렷하게 분리되어 있으면 창작활동을 하는 사람에겐 큰 도움이 됩니다.



_ 미술과 음악. 리듬과 멜로디. 디자인의 용어로만 국한된 설명이 아니라.. 뭔가 음악적인 느낌도 가미된 그림 읽기라니... 뭔가 그림에서 음악이 흐를 것 같은 그냥 그런 기분이 드는... ㅋ - P33

물체에서 물체로도 시선이 흘러가지만, 아무것도 없는 배경에서 물체로도 시선의 흐름이 만들어질 수 있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_ 배경에서 물체로의 시선 흐름. 생각해보지 않았는데.. 시선의 흐름이 물체에서 물체로 갈수도 있지만.. 배경에서 물체로도 갈 수 있다는 점.. 이렇게 이론적으로 읽고 그림을 보니까 전 후가 다르게 보이는 그림..! 이야... - P34

비주얼 밸런스는 서로 다른 크기가 시각적으로 균형이 맞는 상태를 말한다. (p.38)



_ 흐림과 진함. 부드러움과 날카로움. 단순함과 복잡함. 무게감. 수평과 수직.. 으로 볼 수 있는데.. 그림에 따라 시각적으로 전부 다르기 때문에.. 이 원리를 알고 보면 그림의 느낌을 조금 더 잘 파악할 수 있지 않을까 싶다. 그중에서 개인적으로 가장 더 흥미로웠던 ‘컬러 균형‘ - P38

벨류에 의한 차이를 근거로 크기를 조절하듯이 컬러도 같은 법칙이 적용됩니다. 무조건 양쪽에 같은 세력을 유지하기보단 각각의 성격에 맞게 밝기나 채도, 혹은 크기를 조절하면 더욱더 자연스럽습니다.



_ 컬러의 밸런스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 채도나 밝기가 시각적으로 균형있어야 시선을 끌게되지 않을까.. 위 사진에서 펩시 로그 예시만 봐도... 단번에 이해가...!!!! :D



이 뿐만 아니라.. ‘시각적 균형‘에서는 좌우 밸런스, 카운터 도형, 복합 응용 등의 그림을 보고 설명을 볼 수 있는데.. 길지 않은 설명이지만 그림과 번갈아 읽어보면 이해가 쏙쏙! :)
- P44

극면적 대비 미술의 특징 : 선의 사용과 흐름의 강조

추상화라는 새로운 개념의 예술 시조는 강한 라인의 사용이 돋보입니다. 과거에는 선이라는 요소가 습작의 형태를 잡기 위해 쓰이는 가상의 개념이었지만, 현대미술은 선을 직접적인 구성의 요소로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선이라는 요소는 그림에 흐름을 만드는데, 이 요소가 쓰이기 시작하면서 기존의 그림과 어떤 차이를 만들어 내는지를 관찰하는 것은 흥미로운 일입니다.



_ 선의 사용과 흐름을 강조하는 그림은 보통 추상적인 작품이 많은 것 같은데.. 그런 작품에 대해 작가의 의도나 작품의 의미를 잘 이해하지는 못하지만.. ‘공간의 대비‘와 ‘흐름‘의 차이를 찾아보는 재미가 솔솔한 것 같다.. :)



Part 2에서는 목차에서도 보았듯이‘단순한 아름다움‘에는 많은 표현 방법이 있다.

‘단순화‘에는 사물의 단순화 뿐만 아니라 앞서 많이 언급된 흐름이나 정지, 대칭, 클로즈업, 컬러, 구조 등등의 단순화를 알려준다. 볼 수록 신기한 것..!! :)

‘비주얼 강세‘ 표현방법에는 또 세부적으로 벨류, 패턴, 선의 밀도, 개체의 크기 등이 있다고 한다. ‘연결감과 분리감‘, ‘디테일 위치의 법칙‘, 혼잡하지 않게 균형적으로 그룹을 만들어 표현하는‘그룹핑‘ , 개체와 개체의 연결 흐름을 자연스럽게 만들어주는 현상의 ‘트랜지션‘.. 등등등~ 우와....
- P96

보편화의 최종 목적은 비주얼의 단순화

비주얼은 가장 단순할 때 시선을 끈다.



_ 가장 단순할 때 시선이 한껏 모아지기도 하는데..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모나리자 그림, 미켈란젤로의 다윗 조각상의 적절한 예라고 할 수 있는 것 같다. 단순하기 때문에 시선이 끌리고 꽤 오래 기억에 남는다에 인정. ㅎ


- P116

그룹핑은 많은 인물을 배치할 때 너무 혼잡하지 않도록 몇 개이 그룹으로 묶어 표현하는 기술입니다.



_ 그룹핑이란 단어를 몰랐을 때는 그냥 그런가보다 했을텐데. 용어를 알고 그림에서 어떻게 표현되었는지 보니까.. 확실히 뭔가 시각적으로 안정되는 느낌의 그룹핑.. 오.. 재밌군... ㅋ
- P163

레이어는 오버랩이랑 유사한 개념입니다. 조금 더 스케일이 큰 배경화에서 거리감을 나타낼 때 쓰는 오버랩의 확장 개념이라고 생각하면 편합니다.



_ 그림 개체들의 거리감이 느껴지는 표현.. 가까이 있을 수록 선명하고 색감도 진하고.. 멀어질 수록 흐릿한.. 공간감이 확실하게 잘 느껴지는 표현법이 아닐까 싶다.. ^^
- P202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