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컴 - Welcome
영화
평점 :
상영종료



한 청년이 4000km을 걸어 필사적으로 가 닿고자 한 것이 자유도, 경제적 안락함도 아닌 사랑이라는 사실을 알았을 때 나는 당황했다. 사랑, 사랑이라니...그리고 그 단어가 아주 오랫동안 어떤 울림도 갖지 못한 채 내 안에서 화석처럼 굳어있었다는 걸 깨달았다. 내가 버린 무수한 말들 중 그것은 처음 아니면 두 번째 자리를 차지하고 있을 것이다. 내가 배운 말들과 그 말들이 가 닿는 의미 사이에는 언제나 안개로 뒤덮인 절벽이 놓여 있었다. 공기마저 뒤틀린 그곳에서 나는 내가 가진 말들을 하나씩 절벽 밑으로 던졌다. 아마도 사랑은 그런 말들 중 내게 가장 빨리 버림받은 것일테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영화 속 무모하고, 맹목적이며, 자기 희생적인 어떤 것을 당황스레 마주하면서 어떻게 돌연 '사랑'이란 단어를 떠올릴 수 있었던 걸까? 사람들도 그것을 으레 사랑이라고 부르는가? 그렇다면 어째서 그것은 불가능의 세계로 사라져 버린 걸까? 

 사랑은 4000km을 걸어온 청년을 다시 도버 해협에 뛰어들게 하지만 끝끝내 그를 구원해주지 않는다. 정작 구원받은 사람은 청년을 지켜보며 사랑이란 말을 되찾은 누군가다. 웰컴. 우리가 버리거나 스스로 떠났던 말들이 돌아왔을 때 하는 인사. 

(프랑스와 영국의 밀입국자, 불법체류자 문제를 다루고 있다는 영화에 대한 간명한 설명은 성에 차지 않는다. 생각해보라. 낯설고 갑작스런 사랑이 우리에게 올 때 밀입국자가 아니었던 적이 있었는지. 온전히 그것을 끌어안기까지 우리 안에서 불법체류자가 아니었던 적이 있었는지)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coeffi 2009-12-22 23: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러니까, 밀입국자라느니 불법체류자라느니 하는 것이 이민국에서 지칭하는 그런 개념이 아니라 사랑에서 은유되는 그런 개념들인 모양이지요? 약간 낯설면서도 흥미로운 설정이군요...

네미nemi 2009-12-30 16: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댓글이 너무 늦어버렸네요.
다의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을 것 같아요. 영화에서 밀입국자나 불법채류자들의 현실을 보여주기도 하지만 그런 삶들을 집요하게 파고들지는 않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