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나에겐 혼자만의 세상이 있어 한울림 장애공감 그림책
마르코 베레토니 카라라 지음, 치아라 카레르 그림, 주효숙 옮김 / 한울림스페셜 / 2017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와 함께 만나보면 좋을 책~

한울림스페셜의 '누나에겐 혼자만의 세상이 있어'란 책을 만나봤어요~



 



책을 읽고 보통 사람과는 좀 다른 낯선 책 속 누나의 모습에

왜 그런거야?라고 묻는 우리 아이의 모습도 있었지만

그림으로 잘 표현된 누이의 모습과 이야기를 통해

아이에게 자폐라는 장애에 대해 보다 쉽게 알려줄 수 있던 시간이었답니다.



 



처음에는 벽을 따라 스르륵 미끄러지며 사라지고

요란한 소리를 내더니 조용해지며..

누가 그러는걸까?라는 궁금증을 안겨주며 시작해요~


 

 



그 사람은 바로 자폐아인 책 속 주인공의 누나인데요~

누나의 일상을 동생의 시각으로 바라본 내용을

이야기로 들려줘요~



누나는 몇 시간이나 자기 생각에 빠져 있기도 하고,

혼자만의 세상에서 조용하다가 시끄럽게 하고, 

감정이 폭발하면 소리를 지르고, 온몸에 상처도 낸다네요~

누나가 그럴 때 무섭기도 하지만

누나는 자신을 사랑해준다고 이야기해요~

하지만 화를 내는 이유도 사랑해주는 이유도 모르겠다고하죠^^


이런 누나의 행동을 보고 우리 6살 아들은

누나 왜그런거야?라고 물어봅니다.

사실 책 속에서는 누나가 자폐아라는 글이 없어요.

사실 있다고해도 6살 아이가 자폐가 무엇인지 알리 없지만요^^


하지만 책 속에서 동생이 누나의 일상을 묘사해주는 모습에서

우리는 누나가 자폐아라는 것을 알 수 있었어요.

그만큼 동생의 시각으로 자폐아에 대한 이야기들을 잘 들려주고 있거든요.


사람들은 장애인에 대한 편견이 있는 경우가 많죠~

이 책을 아이와 읽어보고 이야기해보면서 장애인에 대해

난 어떤 생각을 갖고 있었을까 되돌아보기도 했답니다.


우리 누나는 누구와도

같지 않아.


돌맹이 두 개가,

개 두 마리가,

나뭇잎 두 장이,

그리고 사람 둘이

똑같을 수 있을까?


어떻게 생각해?



책 속에서 동생이 이야기 한 것처럼

자폐같은 장애를 가진 사람은 우리와 다른게 볼게 아니라

돌멩이 두 개가, 개 두 마리가 서로 다르듯

세상을 살아가는 많은 사람 들 중에 또 다른 생각을 갖고 사는 사람이 아닌가 싶습니다.


짧은 그림책이었지만 장애에 대한 편견을 버리고,

존중하고 사랑하는 방법을 알려준 소중한 책이 아니었나 싶어요.^^


너무 좋은 책이었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