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의 재취업
김상호 지음 / 작은서재 / 2017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엄마의 재취업'이란 책을 들고 기대에 차 읽고 있는 난 바로 '엄마'다.

책의 제목 그대로 재취업을 원하기 때문에 직업,진로 전문가인 저자분의 이야기를 듣고 싶었다.



 



흔히 “늦었다고 생각할 때가 가장 빠른 때다.”라고 말한다. 하지만 정말 늦었다는 생각이 들 때는 이미 늦은 때일 수 있다.

그러니 주저 말고 지금 당장 자신을 찾아나서자.

이 책은 출산, 육아, 가사 등의 문제로 경력이 단절된 30~50대 여성들의 성공 재취업을 위한 지침서가 될 것이다.

이제 주부라는 직업을 박차고 나가 집 밖으로 행군해 ‘엄마’가 아닌 자신의 이름으로 살아가기 바란다.

- 머리말 중 -



저자의 머리말 글을 읽다 '경력단절'이라는 네 글자 앞에 고개를 떨구게 되는 나를 본다.

그렇지만 지금까지의 나를 위해서가 아닌 앞으로의 나를 위해서 만나본 책이기에

열심히 보고 활용해서 나의 재취업의 성공을 열망한다.



 



이 책은 총 4부로 구성되어 있다.


<1부>에서는 주부라는 직업을 박차고 나가기 위해서 해야할 일들을 16가지로 이야기해준다.

사람들에게 너무도 친숙한 철학자 소크라테스의 '너 자신을 알라'라는 명언을 시작으로




 



내 자신을 알아가보는 방법인 '스왓 분석'을~

어떤 일을 하면 좋을지 무료적성검사를 받을 수 있는 사이트의 정보도 담겨 있다.

이 외에도 엄마가 일을 하기 위해 필요한 각종 보육 제도, 고용센터 등의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다양한 구직자 지원 제도, 취업을 위한 다양한 자격증 정보, 이력서와 자기소개서작성법까지 함께 한다.




그리고 2부에서 4부까지는 52가지의 다양한 직업에 대한 소개가 뒤를 잇는다.



직업에 대한 소개도 참 마음에 들었던 부분이 엄마들마다 처한 상황과 성향에 따라

보다 쉽게 직업을 선택할 수 있도록  분류해 직업을 소개해뒀다는 점이다.

그래서 300여 페이지가 되는 두꺼운 책이지만 <1부>를 읽고 나니 뒤의 <2부>에서 <4부>는

내게 맞는 부류의 직업들을 더 자세히 들여다 볼 수 있어 더 효과적이었던 것 같다.


나는 매일 회사에 출근하고 싶다  - 꼬박꼬박 안정적인 월급을 받는 직업

나는 자유로운 프리랜서가 좋다 - 아침마다 출근하지 않고도 돈을 벌 수 있는 직업

나는 회사를 운영하는 사장이 되고 싶다 - 창업을 위한 디딤돌로 삼을 수 있는 직업


이렇게 세 가지로 분류 된 직업 중 난 두번째 프리랜서의 직업에 관심을 갖고 읽었다.

다둥맘이기에 시간의 제약 없는 프리랜서의 일이 내게 맞기때문에.

그리고 앞으로를 생각하며 창업 관련 직업들도 같이.


 



직업에 대한 소개는 물론이고 필요한 직업 훈련과 관련 자격증,

요구 학력과 소득수준, 직업전망까지 표와 글로 잘 정리되어 있어서 보기에 너무 용이하다.


프리랜서 직업 소개 중에는 전에 한 적이 있는 온라인마케터의 직업도 있어 반가웠다.

그 때 상황상 지속적으로 할 수 없어 그만두긴 했지만

앞으로도 생각하고 있는 일중 하나라 더 관심을 갖고 보게 되었다.

이외에도 내가 관심을 갖었던 방과후교사의 정보,

그리고 알고는 있었지만 이런 직업으로 불리는구나 새삼 알게된 소셜스토리텔러란 직업도 참 인상 깊었다.


그리고 책의 후반 부록에는 국가전문자격증 소개와

지역별 여성새로일하기센터의 전화번호와 홈페이지 정보 등도 실려있어

취업 정보와 방법을 더 자세히 알아볼 수 있어 좋다.



 

 



엄마라는  두 자로 자연스럽게 이어지는 '경력단절'이란 네 글자.


세상 밖으로 나가서 일하고 싶지만 육아에 전념한 시간들때문인지 그 방법을

어디서부터 찾아야하나 막막한 대한민국 엄마들에게 참 유용한 책이 아닌가 싶다.


이 책을 적극 활용해서 대한민국의 많은 엄마들이 저자 님의 말처럼

주부라는 직업을 박차고 나가 집 밖으로 행군해 ‘엄마’가 아닌 자신의 이름으로 살아갔음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