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y? 한국사 조선의 과학수사 Why? 한국사 33
문성기 글.그림, 문철영 감수 / 예림당 / 2016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Why? 와이 한국사 조선의 과학 수사

우리 아이들이 가장 좋아하는 책 예림당의 Why?

아이들이 좋아해서 전집을 구입했지만 아이들뿐이 아니라

어른인 내가 봐도 재미있고 유익한 좋은 책이다.

오랫만에 Why? 와이의 신간을 아이들과 만나보았다.

 Why? 와이 한국사 - 조선의 과학 수사



 



조선의 과학 수사 책에서는 법보다 백성을 먼저 생각했던

조선의 22대 임금 정조 시대를 배경으로 까다롭고 복잡한 살인 사건을 시원하게 해결하는

조선 수사관들의 예리한 추리와 진짜 범인을 가려내기 위한 다양한 조선의 과학 수사 방법이

아이들이 좋아하는 만화를 통해 재미있고 리얼하게 설명해주고 있다.



 



이렇게 여러 역사책에서 어린이의 호기심을 불러일으킬 만한 사건을 10가지의

이야기를 뽑아 만들어 내 아이들도 보다 재미있게 또 생각하며 집중해서 본 책이었다.




<아이의 서평>


나는 이 책을 통해서 조선시대에도 과학적으로 수사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조선시대에는 과학수사를 중국의 법의학서 무원록을 바탕으로 수사했다고 하고,

독살인지 아닌지 확인하는 방법에는 은비녀법, 반계법 등이 있는데

그 외에 숨은 상흔을 찾는데에는 파,매실 등이 효과가 좋았다고 한다.

그리고 옛날에는 신분제도가 있어서 양반은 함부로 고신할 수 없었다고 한다.

같은 사람인데 잘못을 해도 신분이 높다는 이유로 가벼운 처벌을 받는 건 불공평한 것 같다,

옛날에도 지금과 같이 신분을 따지지 않는 평등한 사회였다면

좀 더 정확한 수사가 이루어 졌을텐데 하는 아쉬움이 든다.

조선의 과학수사 말고 와이책 초등과학학습만화의 과학수사를 본 적이 있는데

요즘이 옛날에 비해 상당히 뛰어난 방법으로 수사를 하고 있지만

지금처럼 과학이 발달하지 않았던 조선시대의 과학수사를 생각해보면

요즘 못지 않은 뛰어난 수사였던거 같다는 생각이 든다.

그리고 조선시대가 나오는 사극등을 보면

고문을 통해 자백을 받는 장면이 많이 나와 그런 줄만 알고 있었는데

알고보니 수사 과정을 거친다는 새로운 사실도 알게 되었다.

조선시대에도 과학적인 근거를 가지고 수사한다는게 놀라웠고,

앞으로도 과학 기술이 더욱 발전하여 더 정확하고 과학적인 수사가 이뤄졌음 좋겠다. 

.

.

.


 

 



본문과 관련된  풍부한 사진 자료와 함께 역사 배경지식이 실려 있고,

 또 책을 보고 바르게 기억하고있는지 확인 학습 문제를 풀며 한 번 더 되새겨 볼 수 있었다.



백성들을 사랑한 조선시대의 임금 정조의 말처럼 억울한 사람이 없게 하기 위해

이뤄졌던 조선의 과학수사 방법들~

재미있는 이야기들을 통해 만화로 만나봄으로써

보다 쉽게 이해하고  역사에 대한 다양한 배경 지식을 배울 수 있었던

유익한 책이었다.


언제나 그렇듯 와이는 진리임~ 강력추천~!!^^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박현민 2017-02-16 18:00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너무 좋게 유용하게 썼습니다. 감사합니다

박현민 2017-02-16 18:04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죄송해요. 뻥이에요
비밀번호랑 이름이 뻥이에요.
비밀번호랑 이름이 없는거니까 안 될줄
알았어요. 그래도 유용하게 쓴건 맞아요.
덕분에 이 책 엄마가 사주셨어요.
감사합니다. 그리고 죄송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