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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비 걱정 뚝! 여성 소셜 마케팅으로 시작하라
최은희 지음 / 성안당 / 2016년 5월
평점 :
요즘 어떤일은 하든 광고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된게 사실이다.
나 역시 오래는 아니었지만 한 때 온라인 판매를 해 보았지만
광고없이는 판매로 이끌기가 쉽지 않았던게 사실이다.
하지만 이 책의 저자는 광고비 걱정 없는 마케팅을 알려준다고 한다.
앞으로 온라인이든 오프라인이든 판매를 할 계획이 있는 건 아니지만
몇 년 안에 맞벌이를 계획중인 내게 도움이 되어 줄 책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 만나본 책이다.

광고비 걱정 뚝!
여성 소셜 마케팅으로 시작하라
14년간 1만명의 여성들과 협업 마케팅을 진행해 왔다는 저자 최은희씨는 내 이목을 끈 문구인
광고비 걱정 뚝의 방법으로 여성의 마케팅 DNA를 이야기하고 있다.
인터넷과 각 종 SNS가 발달한 우리 사회에서 물건 구입관련 리뷰, 홍보등을
이끄는 건 여자인 내가 봐도 여성들의 파워가 커보이는게 사실이다.
난 사실 싸이가 유행하던 시절이 지나고 나서는 육아맘으로 오랜시간을 올인한지라
블로그나 SNS는 잘 모른다. 하지만 막상 블로그와 SNS를 가입하고 이용해보니
광고비를 들이지 않아도 어떻게 운영하느냐에 따라 광고효과를 누릴 수 있는 멋진 장점이 있는 것들이었다.
이 장점이 있는 SNS와 블로그의 주된 사람들이 여성이 많을 것이고,
남성보다는 여성이 더 소비층이 될 수 있다는 생각에 저자의 노하우를 배우고 싶었다.
이 책은 내가 기대했던만큼 여성들을 이용해 소셜마케팅을 효과적으로 잘 이용해
광고비 없이도 광고효과를 낼 수 있는 방법들을 소개해준다.
그 방법들 중 눈에 띄는 것은 어쩜 나도 블로그를 하며 한 두번 참여했을지도 모르는
여성 소비자 그룹을 만들어 마케팅에 참여시키는 것이었다.
소비자를 이해하는 것부터 시작해 재해석해야한다는 말 또한 많은 공감이 갔고
주부모니터들을 통해 그들의 직접적인 이야기를 낮은 자세로 경청하면
충성도 높은 고객에 이어, 기업의 열성팬을 얻게 된다는 말 또한 그랬다.
내가 판매를 할 때를 보아도 한 번 찾아준 고객은 물건이 없으면
전화로 연락을 달라고 하는 고객이 있었고, 내가 구매자가 되었을 때를 보면
첫째로는 물론 물건이었지만 판매자와의 소통이 잘 되고 서비스가 좋으면
이유없이 다음에도 그 판매자를 찾아가서 구매를 하게 되었던 것을 봐도 말이다.
이렇게 주부모니터, 그리고 체험단, 서포터즈를 통해 여성들을 마케팅에 참여시키는 방법을 알려준다.
모집방법부터 지원양식, 선정방법. 활동방법과 평가방법등 보다 자세하게 설명해주고 있다.
이 외에도 블로그/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웹사이트의 기획 및 운영방법과
노출을 증대시키는 소비자의 입소문을 만들어내는 방법과
광고미디어로의 노출, 이벤트 기획등에 대한 설명이 이어진다.
사실 책을 보며 아직 쇼셜네트워크를 잘 모르는지라 조금은 생소해
읽으며 그렇구나.. 라고 읽은게 더 많았던 것 같다.
하지만 육아맘에서 조만간 맞벌이든 아니면 나만의 일을 찾고 싶다는 생각을
항상 하고 있었기때문에 이 책의 내용을 조금이라도 알아감에 더 반가웠는지도 모르겠다.
앞으로 광고를 필요로 하는 일을 하게 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실용적인 책이라
앞으로도 계속 읽어보고 꾸준히 배워보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