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강의 쇼핑몰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를 넘어
박노성.정윤환.조영준 지음 / 성안북스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들이 어릴 때 쯤 쇼핑몰을 운영하는 맘들을 보게되며

크게는 아니어도 소소하게 아이들 돌보며
쇼핑몰을 운영할 수 있다면 참 좋겠다는 생각을 했었다.
내가 직접 물품을 만드는 핸드메이드 상품을 시작하고 싶었지만
상황상 한계가 있었고 도매로 물건을 구입해 시작했었다.
하지만 이마저도 시간이 얼마나 많이 필요하던지...
자연스레 아이들에게 소홀해지고 이건 아니다 싶은 마음에
과감하게 쇼핑몰을 그만 두었다.



최강의 쇼핑몰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를 넘어

[접속의 시대, 검색에서 쇼핑까지 매출로 이끄는 쇼핑몰 성공 전략서]

[박노성ㆍ정윤환ㆍ조영준 / 성안북스]



시간이 흘러 아이들도 좀 컸고,
이젠 일을 좀 시작해야겠다 하는 마음을 갖고 있는 요즘~
우연히 알게된 쇼핑몰ㆍ창업 관련도서
#최강의쇼핑몰 #네이버스타므스토어를넘어
를 보고 관심이 생겨 읽어보게 되었다.
쇼핑몰을 시작할 때 스마트스토어로 시작하라는 말을
많이 들어봐서인지 더 관심이 갔던 책이다.

이 책은 대한민국 대표 포털사이트인 네이버의 쇼핑몰 스마트스토어를 중심으로
최강의 쇼핑몰로 이끄는 성공전력서이다.



이 책은 오랜 시간 각 분야에서 다양한 창업과 마케팅 전략을 실천하고 
성공적인 인터넷 쇼핑몰 비즈니스 컨설팅 업무를 해 온 
3명 저자의 성공과 실패 경험을 바탕으로 한 책이기에 더욱 신뢰감이 든다.


저자는 프롤로그를 통해 이 책의 기획 의도를 이야기하고 있다.

ㆍ고기를 잡아 주는 것이 아닌 고기 잡는 방법을 가르쳐 주는 책
ㆍ쇼핑몰 플랫폼의 날카로운 분석과 선택에 도움을 주는 책
ㆍ쇼핑몰 마케팅의 이론적인 지식 배경과 구체적인 사례가 어우러진 책
ㆍ실질적인 매출 성과를 올리는 마케팅 노하우를 담은 책
ㆍ세밀한 메뉴얼과 쇼핑몰 사업 계획의 통찰을 주는 창업 가이드!
(p.19 프롤로그 中)

이 책을 기획한 의도만 살펴보아도 현 쇼핑몰을 운영하고 있는 사장님이나
앞으로 쇼핑몰을 운영하고자 하는 예비 사장님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내용들을 담고 있는 책이다.

사실 스마트스토어나 쇼핑몰 성공을 위한 전략을 담은 책은 처음 읽어보는데
쇼핑몰의 창업 준비부터 최적화 전략, 최강의 쇼핑몰 노하우, 
그리고 스마트한 마케팅 전략과 더불어
쇼핑몰 사업을 제대로 키우기 위해 고려할 사항까지
정말 구체적이고 자세하게 잘 설명되어 있어
다시금 정독하고, 다독하여 쇼핑몰 창업을 제대로 시작해볼까? 하는
생각과 의지를 불타게 해주었다.

창업 준비 단계에서 보는 쇼핑몰 플랫폼을 선택할 때
고려해야할 사항과 선택하는 기준에 대한 설명도 참 많은 도움이 되었다.
검색 기반인 네이버쇼핑의 구조를 이해하고 스마트스토어가
네이버쇼핑에 입점되어 있는 다른 마켓 상품과 노출 영역에서 
어떤 차이가 있는지도 알 수 있어서
왜 쇼핑몰 운영을 시작할 때 스마트스토어로 시작하라고들 했는지
공감할 수 있는 부분이었다.
수수료가 업계 최저 수준이라는 점 역시!

내가 쇼핑몰을 시작했을 때는 네이버의 샵N이 있을 때였는데
다른 쇼핑몰 대비 판매가 많이 이루어지지 않는 편이라
신경을 잘 안써서 몰랐는데 그 때는 수수료가 비쌌다고...
이 책을 통해 새삼 알게 되었다.
아무것도 모르고 무작정 시작해서 수수료보다는 
판매량에만 관심이 있던 터라, 지금 생각해보니
금방 멈추길 잘 한거 같다는 생각도 든다.

창업 초기 구글의 기업 운영 십계명이 화제가 된 적이 있다.
그중 첫 번째 계명은 다음과 같다.
"사용자에게 초점을 맞추면 나머지는 따라온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서 쇼핑몰을 시작한다면,
우리도 이 첫 번째 계명을 기억할 필요가 있다.
네이버는 고객이 물건을 구매하기에 가장 좋은 형태의 쇼핑몰을
구현하기 위해 블로그 스타일을 선택했기 때문이다.
-p.72 中-

스마트스토어는 웹디자인ㄴ이나 프로그래밍에 익숙치 않은 초보 판매자도
누구나 쉽게 만들 수 있다는 점도 스마트스토어의 장점이 아닐까 싶다.

스마트스토어의 판매자가 되기 위한 준비서류부터 회원가입,
관리자 메인화면, 상품등록까지 상세히 설명되어 있어
스마트스토어로 쇼핑몰을 시작하는 초보 판매자도 이 책 한권이면 문제없다.

난 전에 다 검색해서 찾아서 보고 했던 기억이 ㅎㅎ^^
(이 책 정말 최고^^!)





상품을 판매하기 위해서 중요한
상위 노출 전략을 위한 우선순위 노출 카테고리 공략법도 참 유익해보였다.
아직 눈으로만 읽고 있어서 확 와닿지 않는면도 있었지만
조금만 더 신경써서 반복적으로 읽어보고 적용해보면
익숙해지지않을까 싶다.





그리고 동일 상품을 파는 다른 경쟁자와의 경쟁에서
이기기 위해서 신경써야 하는 상세페이지만들기에 대한 설명은 너무나 중요한 부분!
상품을 설명할 수 있는 도구는
글, 사진(이미지), 영상 이렇게 세가지가 있는데
모바일 사용자의 비율이 점점 높아지는 추세여서 
디자인은 모바일에 기준을 둬야 한다는 사실을 기억하라고 한다.
잘 팔리는 상세 페이지의 공통점과 함께 상세페이지 구성과
구성 공식이 적용된 사례를 보여준다.
또 상세페이지의 품질을 높이기 위한 무료 이미지 사이트도 안내되어 있어
보다 질높은 상세페이지 제작도 가능하겠다.

난 아직 쇼핑몰 창업을 시작하지 않은 단계인 초보 입장이라
쇼핑몰의 창업 준비부터 최적화 전략을 중점적으로 읽었지만
좀 더 나아가 최강의 쇼핑몰을 만들기 위한 노하우,
또 마케팅 전략과, 쇼핑몰 사업을 제대로 키우기 위한 방법까지
스마트스토어를 제대로 운영할 수 있는 방법을 담고 있어서
쇼핑몰 창업을 시작한다면 오래 활용 가능한 책이다.

쇼핑몰을 준비중이거나 현재 쇼핑몰을 운영 중인 사장님에게 추천한다.
나 역시 아이템을 선정해 쇼핑몰 사업을 다시 하게 된다면
이 책을 다시 정독하여 좀 알고 탄탄하게 시작하고 싶다.
쇼핑몰 창업 성공을 위해
최강의 쇼핑몰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를 넘어와 함께한다면
저자 3명의 성공적인 인터넷 쇼핑몰 컨설팅을 받는거나 다름없을테니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