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릿 GRIT (골드 에디션) - IQ, 재능, 환경을 뛰어넘는 열정적 끈기의 힘
앤절라 더크워스 지음, 김미정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창 체육학과 대학원 진학해서 공부할 때 알게된 미국에서 체육학과 교수님으로 근무하시는 선생님께 처음 그릿 Grit 이라는 단어를 들었다. 뭔가했는데, 우리말로 하자면 ‘깡’ ‘투지’ 뭐 이런 단어라고.

재능처럼 선천적으로 가지고 태어난다기 보다는 의식적인 노력을 통해서, 고난을 이기고 계속 나아가는 힘 이라고 보면 되겠다. 그렇기 때문에 나같이 평범한 사람에게는 희망적으로 들인다. 특히, 저자가 제시한 ‘성취=재능x노력2’ 이라는 설명에 스스로 고무됐다.

‘노력하지 않을 때 당신의 재능은 발휘되지 않은 잠재력일 뿐이다. 재능이 기량으로 발전할 수도 있지만, 노력 없이는 불가능하다. 노력은 재능을 기량으로 발전시켜주는 동시에 기량이 결실로 이어지게 해준다.’

그릿은 스스로의 힘으로 만들어지기도 하지만 훌륭한 팀 안에 소속되었을 때에도 만들어진다. 혼자서는 장거리 달리기가 힘들어도 여럿이 함께 하면 완주 가능성이 높아지는 경우에서처럼. 팀 안에서 서로 경쟁하며 나 스스로의 ‘탁월성’을 개발하는 과정 중에 그릿이 발휘된다는 것이다.

또한 그릿은 본받아지는 성질이 있어서 자녀에게 그릿이 있기를 희망하는 부모라면 스스로 먼저 용기와 끈기를 가지고 실천해야 한다는 것, 자녀에게 지지와 존중, 적절한 요구를 할 줄 아는 현명한 훈육방식을 가져야한다고 조언한다.

좋은 메세지에 희망적인 신호를 가득 담은 베스트셀러 수밖에 없는 책인건 알겠는데, 그릿을 실제로 발휘하는 것이 내 생활에서도 책읽는 것만큼 잘 발휘되면 얼마나 좋을까 생각했다. 결국엔 ‘나를 이긴다’는 게 가장 근본일 터인데— 자, 이제 읽어서 알게됐으니 엉덩이를 일으켜서 달릴 일만 남았다.
_________

그릿이란 한 번에 한 걸음씩 계속 나아가는 것이다. 흥미롭고 목적이 뚜렷한 목표를 굳건히 지키는 것이다. 매일, 몇 주씩, 몇 해씩 도전적으로 연습하는 것이다. 일곱 번 넘어지면 여덟 번 일어나는 것이다.

그릿: 100쇄 기념 리커버 에디션 | 앤절라 더크워스, 김미정 저

#그릿 #GRIT #앤절라더크워스 #100쇄기념리커버에디션 #비즈니스북스 #자긱계발서 #투지 #깡 #독서 #책읽기 #북스타그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