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정원 교수의 십 대를 위한 자존감 성교육
배정원 지음 / 김영사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종대 3초컷! 초인기 강의 '성과 문화'를 가르치며,
청소년, 대학생, 부모까지 모든 세대를 아우르는 인생 성교육 전문가 배정원 교수.
유퀴즈에 출연하여 성에 대한 솔직하고도 시원시원한 이야기를 들려주었는데 이번 책에서는 질풍노도의 시기를 건너는 청소년 버전으로 만나볼 수 있었다.


그간 많은 매체나 관련 도서를 통해 자녀와 성 이야기를 나눌 때는 솔직하고 깊은 대화를 나누어라는 조언을 받았고 이로 인해 어느 정도 의식변화가 생기긴 했지만 성은 곧 몸이라는 고정관념에서 벗어나지 못한 나를 종종 발견한다.
또 딸아이를 가진 부모의 염려가 섞여 성에 대한 부정적인 측면만 부각시킬 때도 있었다.


내 몸을 제대로 아는 것에서 시작해 자신을 믿고 사랑하며 존중하는 마음은 나와 타인을 위험에 빠뜨리지 않고 건강한 관계로 성장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된다.
이 책이 좋았던 것은 개인의 몸과 마음, 타인과 맺는 다양한 관계에 대하여 구체적이고 정확한 성정보를 알기 쉽게 설명해준다는 점이다.


이전에 보았던 성교육 책보다 다소 수위가 높게 느껴질 수도 있다. 하지만 청소년기의 성정체성에 대한 고민이나 친구들이 부추기는 '술, 담배, 섹스' 또래 압력에 대한 고민 등 포괄적인 성교육을 다루고 있어 성에 대한 정보를 충분히 접하지 못한 부모 세대도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아이 책장에 올려두고 성에 대한 궁금증이 생길 때 원하는 부분을 편하게 읽어보라고 해도 좋을 것이다.


내가 십대일 때 이 책을 만났다면 어땠을까 하는 상상을 해보았다.
성에 대한 호기심과 뒤따라 느꼈던 죄의식, 친구들에게 강해보이고 싶었던 또래 압력...
그때 느꼈던 감정들이 모두 자연스러운 과정이었음을 알게 된다면 조금더 나다운 삶의 주인으로 성장하지 않았을까.


우리의 몸 이야기부터 건강한 관계 맺는 법까지 자존감 성교육을 배우고 싶은 십대와 부모 모두에게 추천하는 책이다.


* 출판사에서 지원 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