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랏빛 소가 온다 - 광고는 죽었다
세스 고딘 지음, 이주형 외 옮김 / 재인 / 2004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보라빛소 중간정도 읽은 결과로는 공감이 가는 부분이 많다.
이 시대 마케팅의 가장 절망적인 부분은 공급과잉이다.
그래서 저자가 이 책에서 언급하는 내용은 리마커블하라는 것이다.

여기에 함정이 있다.

마치 리마커블하는것 만이 모든 상품을 대박상품으로 만드는 절대 지름길인냥 이야기한다는 점이다.
대박 상품이 탄생하기 까지는 리마커블 말고도 여러가지 복합적인 요소들이 작용하는데 그걸 간과하는 크나큰 오류를 범했다.

그회사 경영자의 자질이라든다. 인적자원 자본 타이밍 등등...........

사실 오늘날에 한가지로 모든걸 단정짓는 발상은 상당히 위험하다.

리마커블이라는것도 단지 하나의 요소에 불과하다.

또 하나는 제품을 만드는 사람입장에서는 자기 회사는 리마커블한 제품을 만든다고 생각하고 만든다는 사실이다.
지금 세상에 누가 평범한 상품을 만든다고 생각하겠는가!!!
다 제조하는 입장에서는 내 상품은 틀림없이 리마커블하고 대단하다고 생각한다는 것이다!!!

결론은 보라 빛 소에 나온 내용들은 공감할 부분도 많으나 간과한 점도 많다는 사실이다.
리마커블이라고 저자가 정의한것도 대박을 터트린 결과론적인 상품을 가지고 이야기 하는것이다.

결국 결과론에 불과하다....................

여기서 이야기 하는 그리스식웨딩도 리마커블해서 대박이 났다고 저자는 주장하지만
저예산으로 찍는 그리스식 웨딩과 유사한 저예산 영화들도 지금 극장에서 소리소문없이 만들고
소리소문없이 사라지는 중이다. .

결론적으로 내가 말하고자 싶은건 너무 단순하게 한가지 때문에 성공했다는 주장은 자칫 읽는 이로하여금 오해하게 만들 소지가 크다.
이세상에 모든건 복합적인 상호작용에 의해서 움직인다.
한가지로 정의하기엔 세상은 더 복잡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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밥이좋다 2004-05-08 00:2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제품을 만들지만, 저의 제품은 베리굿이지, 리마커블하다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