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아한 아이디어가 세상을 지배한다
매튜 메이 지음, 박세연 옮김 / 살림Biz / 201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아한 문제 해결에 관한 책이다.

다루기 어렵지만 굉장히 매력적인 소재인데,

바랜만큼의 깊이는 없었다는 것이 아쉽다.

 

사실 우아함에 대한 간결한 정의가 가능할지 모르겠다.

그래서인지 저자는 우아함에 관한 이런, 저런 말들을 나열하고 있다.

그러한 피상적 설명의 나열들을 조합하여 독자들이 직관적으로 이해하기를 바란것 같다.

아이러니 하게도 이런 설명방식은 그리 우아한 방법이 아니다.

 

우아한 해결책엔 군더더기가 없다.

구질구질하거나 복잡하지도 않고, 예외가 많지도 않다.

그래서 우아한 것은 아름다운 것을 넘어선다.

 

저자는 또한 우아한 해결의 사례를 제시한다.

이를테면 우리가 모두 아는 아이폰, 스도쿠를 비롯해서

TV 드라마 소프라노스, 압바의 항아리 냉장고, E = mc2 등 이다.

 

운이 좋게도, 얼마 전 저자가 말한 드라마 소프라노스의 우아한 엔딩과 유사한 체험을 했다.

밤 늦게 케이블 방송으로 심슨 가족을 보던 중 이었다.

심슨 가족의 바트와 리나가 TV안의 그들의 TV 채널을 바꾸자

갑자기 내가 보던 TV 전체가 지글거리기 시작했다.

나는 TV 수신 이상으로 생각하고 순간 패닉 상태에 빠졌는데,

조금 지나면서 지글거리는 화면 위로 크레딧이 서서히 올라오는 것이었다.

잠시 멍 때리고 있다가, 이것이 책에서 설명한 소프라노의 엔딩과 같은 것임을 생각해 냈는데,

역시나 우아한 엔딩 방법 이었다.

그러나 두 번 써먹을 수는 없을 것이다.

두 번 써먹을 때는 그야말로 구질구질한 방법이 되는 것이다.

 

정리하면 간결함에서 나오는 아이폰의 우아함과

소프라노스의 독창성에서 나오는 우아함

그리고 스도쿠의 꼭 맞아 떨어지는 프렉탈적 우아함은 그 성향이 제각기 다르다.

고로 이를 하나의 문장으로 간단히 표현 하는 것은 당연히 쉽지 않다.

만약 간단한 정의가 가능 하다면 그것 이야말로 정말로 우아한 정의가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