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더, 많은 숫자의 지배 - 숫자로 이루어진 세상에서 똑똑하게 사는 법
미카엘 달렌.헬게 토르비에른센 지음, 이영래 옮김 / 김영사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식당을 고를 때, 영화를 볼 때, 물건을 사거나 여행 숙소를 정할 때도 꼭 리뷰를 확인한다. 평점이 높은 것이 괜찮을 거라 막연히 믿게 되는 것이다.

SNS 팔로워 수, 좋아요 수부터 어젯밤 숙면을 취한 시간, 오늘 걸은 걸음까지 하루의 시작부터 우리 주변에는 온갖 숫자가 가득하다.

수가 우리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을까? 왜 나는 다른 때보다 30세가 되기 직전에 더 우울했을까? 이 책을 보며 이런 궁금증을 풀 수 있었다.

중간에 나오는 '비교 지옥'이라는 말처럼, 우리는 거의 모든 것에 대해 순위 목록을 만든다. 아무 의미 없는 이 비교 지옥이 싫어서 서평단 도서 중에 이 책을 선택했는지도 모르겠다.

<매일, 더, 많은 숫자의 지배>는 수가 우리의 역사, 신체, 인간관계, 사회 등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을 자세히 보여준다. 책을 보고 있으면, 그동안 내가 얼마나 객관적이지 않은 숫자들에 휘둘리며 살았는지 자각하게 된다.

한편으로는 책의 챕터 마지막에 나오는 수 백신을 보며, 나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게 된다.

"수가 당신의 나이, 힘, 당신이 누구인지 결정하도록 내버려두지 마라. 손을 놓는다면 수가 그런 결정을 하게 될 것이다. 당신의 수는 당신 스스로 결정하라."

매일 무언가의 순위, 평점을 확인하고, 남들과 비교하느라 소모적인 시간을 보내고 있다면, 이 책을 보며 당신의 수는 무엇인지 떠올려 보시길 :)

*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