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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에, 마음을 놓다 - 다정하게 안아주는 심리치유에세이
이주은 지음 / 앨리스 / 2008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미술치료 수업을 듣고 있다. 미술을 잘해야만 잘해야 하는건 아니지만, 그래도 너무 무식하다 싶어 고른 책인데, 아 기대치도 않았는데 뜻밖의 진주를 발견한 느낌!
책, 참 좋다. 그림에, 마음을 놓다-그림보다는 마음에 방점을 찍는다.
사랑, 타인에게 말걸기, 잃어버린 나라는 주제하에 누구나 살아가면서 울고웃게 만든 그 주제들에 대해 내 마음을 울리게끔 써내려가고 있다. 특히나, 그 내용을 이미지로 확실히 부각될만한 그림까지 곁들여서 말이다.
아마도 이 책속에 나온 그림은, 작가가 설명한 그 내용과 더불어 내 머리속에 틀이 되어버렸을 것이다. 굳어진 이미지. 그건 뜻밖의 즐거운 경험.
"격정이 만들어낸 인생의 얼룩은 바로 그 시절에는 보기 싫지만 다 지나고 나면 무늬가 되는 것이다. 느낀 그대로 엮어야 천편일률적이지 않은 고유의 무늬가 탄생하는 것이다"고 말해주니
군데군데 기워진 내 지나온 삶의 얼룩들이 갑자기 사랑스러워보이고
사랑에도 거리가 필요함은 자기 영역을 굳건히 지키면서 경계를 넘어설 수 있는 것을 떠올릴때 리카르드 베리의 북유럽의 여름저녁이라는 그림이 함께 따라오리라.
기가막힌 재능에도 불구하고 로뎅을 뛰어넘지 못한 까미유클로델과 달리 과감하게 안정된 포지션을 버리고 한단계 도약을 위해 날아오른 프리다칼로의 "짦은 머리의 자화상"은, 현실에 안주하고 적당히 타협하려는 내 자신을 발견할 때마다 채찍질이 되어줄것이다.
"상대방이 자신을 제대로 비추지 못한다고 느낄때 상처받는다. 내가 상대방의 눈에서 나를 찾으려고 하듯, 상대방도 나의 눈에서 자신의 모습을 찾으려 한다는 것에 대한 이해, 사랑의 본질에 대한 깊은 끄덕임이 바로 진정한 사랑의 시작이다", 아 그래 내 머리를 손바닥으로 쳤다. 누군가를 사랑하면서 난 늘 판단하고 비판하며 그것이 곧 연인의 의무라 생각했는데, 그것이야말로 나로부터 떠나갔던 가장 큰 원인이었음을, 그건 바로 이런 사랑의 본질때문임을 알고는, 이제 이걸 알았으니 잘할수있을까 자신감도 품어보고.
"사랑하라. 개처럼 솔직하고 단순하게" - 적어도 사랑을 시작하기 전 보고또 보며 진심을 맹세하고 싶은 그림도 발견했다, 바로 에드윈 랜드시어의 "늙은 양치기의 상주"
아주 유명한 램브란트의 돌아온 탕아 - "자기 마음속의 슬픈 응어리를 지우는 것, 그리고 상대방이 완벽하지 않은 인간임을 이해하고,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이 용서"임에 눈물흘리고
월터 랭글리 :저녁이 가면 아침이 오지만, 가슴은 무너지는 구나라는 그림은, 진정 누군가의 슬픔을 위로하고 마음으로 함께 하는게 저런거구나 가슴이 찌릿해지는 신나는 경험.
내마음속 강펀치로 날려버려야 할 것은 시기와 질투, 힘들때마다 새겨야 할 것은 앙리루소의 "잠든 집시"처럼 오늘밤이 지나면 내 삶에 새로운 기운이 솟구칠것이라는 희망임을 배운다.
지더라도 피어야 꽃이라니, 아마도 작가는 이 책곳곳에
지뢰처럼 심어놓은 건 희망과 낙관일지 모른다.
좌절도 실패도 고통도 실연도 모든 그런 것을 피해갈 수 없을뿐더러 두려움때문에 피해가는 짓은 미친짓이라 말한다. 차라리 지더라도 피어야 꽃인것 처럼 유쾌한 삶의 매력에 푹 빠질것을 권유한다. 아주 강력히!!! 다가오지 않는 것을 걱정하고 불안해 하느니 지금의 작은 것에 행복하라는 교훈은 참으로 식상하면서 참으로 신선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