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감사함 수업
양경윤 지음 / 메이트북스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감사의 소중함을 일깨워주고 엄마부터 감사를 제대로 배워서 알고 변화되어야 아이의 감사를 이끌어 낼 수 있음을 알게 해주는 고마운 책을 만났습니다.

사실 감사함에 대한 책으로 "감사하면 달라지는 것들" 이라는 책을 읽고 깊은감명을 받았었는데요. 실제로 행해보려고 하니 생각처럼 잘 되지가 않더라구요. 그래서 감사를 잘 행할 수 있게 도와주는 책을 만나면 좋겠다 생각했는데 이 책이 그런 책 인것 같아요.

저자분은 초등학교 수석교사 선생님으로 자녀를 키우면서 겪었던 엄마의 미안함, 그리고 분노, 그리고 타인에 대한 시기와 질투가 삶을 좀먹고 있었던 이야기를 하면서 감사를 통해 달라진 삶을 이야기 하면서 감사의 힘에 대해서 알려주시는데요.

내용을 읽어보면 정말 생각해보지 못한 당연하게 생각했던 다양한 감사의 주제를 알게 해주는데요 예를들면, 세탁기에도 감사합니다. 편하게 앉을 수 있는 소파에도 감사합니다. 나 자신에게 감사한 점, 도서관에 감사합니다, 신호등에 감사합니다 등등의 주제들을 통해서 당연하게 생각했던 것들을 감사하는 마음을 담는 것에 대해 배울 수 있는 것은 물론이고, 하루 동안의 감사한 일을 아이와 대화하는 습관을 어떻게 잡아나가야 할지 않게 해주었구요. 가르치기 위해서는 나 자신부터 감사를 똑바로 알고 행할 수 있어야 된다는 사실을 한장 한장 넘기며 되새겨 볼 수 있었어요.

아이가 건강하기만 하면 감사하던 마음이 친구관계도 잘했으면 좋겠고, 공부도 잘했으면 좋겠고, 이것도 잘해야 하고, 저것도 잘해야하고, 마음속에 욕심에 쌓여서 정작 중요한 것을 못보고, 내아이에 대한 감사를 모르고 칭찬에 인색하고 인정해줄지 모르고, 다그쳐서 더 지치게 만들고 있는 엄마로 인해 우리 딸이 많이 힘들겠구나. 내가 정말 부족했구나. 제대로 반성하면서 저자분이 알려주신 감사스킬 특히 "인교감"을 제대로 활용해야 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짧게 감사일기를 쓰는 방법부터 다양하게 감사일기를 쓰는 방법을 통해 습관들이기를 노하우를 알려주셔서 좋았구요. 감사의 소재를 찾는 방법 그리고 밴드에 감사일기를 기록하는 등의 팁들도 알려주시는데요.

하루에 감사한 것 20가지부터 찾아보면서 다양하게 저도 감사일기를 쓰고 실천해서 엄마의 사이즈를 변화시켜 아이들을 잘 키워 보겠다는 다짐을 하며 내 아이를 괜찮은 아이로 키우고픈 초등맘들 뿐만 아니라 자녀를 키우는 모든분들에게 읽어보시길 추천합니다 ^^*

**책좋사카페의 서평단으로 선정되어 책을 지급받아 읽고 주관적인 입장에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