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 도둑
김소진 지음 / 강 / 1996년 3월
평점 :
품절


자전거 도둑이란 책을 선물 받았다.

솔직히 단편소설이든 단편영화든 단편에는 크게 흥미가 없었다.

 
크게 감응을 받았던 경험이 없기 때문이다.

 
좀 흥미로워질까 싶으면 끝이다.

그리고, 

독자의 몫으로 남겨준다.

결론짓고, 상상하는 건 읽는 이의 몫이다. 

그만큼 잘 써야 하는 것이 단편이 아닌가 싶다.

 짧게 써서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모두 담아야하니...,

아니,

어쩜 그래서 더 쉬운 것인가?

책은 사준 이는 '김소진'은 글을 참 잘 쓰는 작가라고 말했다.

그리고는 읽을 때 천천히 곱씹어서 읽어보라한다.

이 책에는 틀린 문장이 하나도 없단다.

'치..., 넘 오버 아니야?'

맨 첫장을 읽을때 좀 이상한 문구를 읽은 기억이 나는데...,

틀린 문장이 하나도 없다는건,

어쨌든...,

그만큼 '좋은 글'이라고 받아들이면 되는거지...,

 구지 신경질적으로 받아친 내가 요즘 참 예민하구나 싶다.

 그런데 이랬던 내 행동이 무색하게,

'자전거 도둑'과 '원색생물학습도감'을 읽고 나니 재미도, 작가의 글 쓰는 수준도 꾀나 감동적으로 다가왔다.

 
하나, 이상한 것은...,

단편 소설만큼이나 단편적으로 띄엄띄엄,

시간 날 때마다 읽어서 인지...,

9편의 단편이 모두 섞어있는 이야기들 같이 느껴진다.


한 세계에서 그 중심을 각기 옮겨 다니면서 다른 쪽에서 벌어진 이야기들을 말하는 것 같은...,

각기 소재도 다르고 주인공도 다르고, 시대, 장소도 모두 다른 대도 말이다.


좀 비슷한 것들이 있다면 각기 다른 제목 속의 주인공들이 유난히 '아버지'에 대한 이야기, 회상을 많이 한다는 것,

그리고, 

'문산'이나 '파주', '일산' 등 서울 북부 쪽 경기지역의 지명을 무대로 삼았다는것...,

 그래서 인가?

 시간을 내어서 진중히 다시 한번 읽어보고픈 생각이 드는 책이다.

 다음은 어떤 느낌이 들까?

 여하튼 주인공들은 자신을 치부를 하나같이 솔직하게 말하고 있어서인지...,

참 진솔하고, 깊이 있는 책으로 기억에 남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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