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마음속의 그림
이주헌 지음 / 학고재 / 1997년 5월
평점 :
품절


 
내가 신뢰하는 이 주헌씨의 또하나의 책이다...그의 마음을 끄는 화가와 그림을 나름의 역사적 고증...화가에 대한 연구...자신의 경험과 이유...를 감칠맛나게 섞어 우리앞에 내어놓아 주었다...

표지를 장식한 곱고 단아한...그러나 조금은 슬퍼보이는 로댕의 <꽃장식 모자를 쓴 소녀>부터 내 맘을 흔든다...유명한 로댕의 여인, 클로델이 아닌...마리 로즈 뵈레...멸시와 환멸속에서도 끈질기게 평생을 로댕의 곁에 머물렀던 침모출신의 또 하나의...마지막 로댕의 여인...결국 "나를 항해 동물적인 충성심을 지닌 여자"라는 말까지 감수해야 했지만 그들의 출발은 이처럼 풋풋한...운명의 베아트리체였다는...인생의 아이러니...^^

이런 많은 에피소드와 함께...이 책은 참으로 흥미롭고 편하게...허나 결코 가볍지 않게 흐른다.

또하나 기억해야할것은...미술을 이해하는데는 학습과 훈련이 필요하기도 하지만 그림을 보는법이란...보고 싶은대로...좋아하는 대로 보는것이란 작가의 말이다...

이에 용기를 얻어 또 나는 내 맘가는 대로...내 기준의 아름다움을 향한 갈증을 채우기위한 감상을 계속할것이며...내 마음속의 그림들을 하나씩 업데이트 해갈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