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개의 목소리
이민희 지음 / 산디 / 2018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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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처음 텀블벅에서 펀딩 소식을 봤을 때, 내가 좋아하는 뮤지션들이 인터뷰 대상으로 있어서 주저 없이 구매하였다. 두 개의 목소리는 생물학적으로 XX인 8명의 음악가와 1명의 XY음악가의 인터뷰로 이루어져 있다. 펀딩 페이지를 제대로 보지 않아서 인터뷰가

인터뷰어 : 질문

인터뷰이: 답

 

이런 식으로 되어 있을 줄 알았는데, 저자 이민희의 관점으로 서술되어 있는 인터뷰집이다. 서술 방식이 인간극장을 떠올리기도 했다.

 

  이 책은 들어가는 말에서 공공연하게 밝히듯, 페미니즘이라는 주제를 중점적으로 다루었다. 각자가 페미니즘을 만나기 전, 후의 변화가 수록되어 있으며 인터뷰 끝에는 음악가가 추천한 페미니즘 교과서들 목록이 있다. 

 

  (남성을 제외하고) 책을 읽다보면 여성 음악가가 사람들 눈에 얼마나 단순하고 폭력적으로 재단되고 있는지 깨닿게 된다. 아마 인터뷰를 했던 뮤지션도 다른 사람의 인터뷰를 보고 "이 경험이 나만의 경험이 아니었구나?" 하며 놀랄 것 같다. 단 한 명의 xy 창작자의 인터뷰를 통해 여성 음악가가 남성 음악가에 비해 얼마나 쓸데없는 일을 얼마나 겪는지 더 명확하게 알게 된다.

  여기에 수록된 여성 음악가들은 어떤 의미로든, 겨우 살아남은, 당당한 사람들이다. 좋아하는 음악가가 있다면, 음악 쪽에 관심이 있다면, 음악계 안에서, 더 나아가 현재의 생활에서 페미니즘이 왜 필요한지 알고 싶다면, 읽기를 바란다. 

 

(나는 한 동안 인디밴드 공연 열심히 다녀서 더 잘 읽혔다.)

 

  제목 "두 개의 목소리"의 텀블벅 소개 페이지에 두 개의 목소리는 1. 음악에 필요한 육체적인 목소리 2.여성 창작가의 삶을 이야기하는 정신적이고 정치적인 목소리로 나뉜다.(https://www.tumblbug.com/2voices)

  여성의 언어는 복화술의 언어라고도 한다. 언어 자체가 남성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고 이야기할 수 있는 권력도 그들에게 있기 때문에 여성의 언어는 그 아래에서 움직일 수 밖에 없다. "두 개의 목소리"에 책 소개는 음악/정치적 목소리로 목소리를 나누었지만 인터뷰 자체에 저자 그리고 뮤지선의 목소리가 함께 있기 때문에 두 개일 수도, 여성 음악가 음악 역시 말과 비슷한 상황이기에 그들의 음악이 가진 본질적인 특성일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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