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녀 위니 비룡소의 그림동화 18
코키 폴 브릭스 그림, 밸러리 토머스 글, 김중철 옮김 / 비룡소 / 1996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재미있는 전체 이야기
모든 아이들을 매료시키는 소재 중의 하나가 마녀가 아닐까 싶은데 우리집 아이들도 예외는 아닌 것 같아요.숲속 마녀의 집은 안과 밖이 모두 까만색에 그 안의 의자, 침대, 담요, 이불, 욕조까지도 완벽하게 까맣답니다.이렇게 까만 집에 마녀 위니와 초록색 눈만 빼고는 온통 까만 고양이 윌버가 살고 있어요. 집안 곳곳에선 해골 바가지와 도룡뇽과 뱀들이 꿈틀대고 있어 뭔가 으시시한 마녀가 연상되겠지만 우리의 주인공 마녀 위니는 긴 머리를 노란 리본으로 대충 묶고 삐삐처럼 빨강과 노랑 줄무늬가 있는 롱스타킹을 신은 기다랗고 뾰족한 코 끝이 빨간 툭 튀어나온 까만 입술이 우스꽝스러운 모습입니다.

사건은 이 까만 고양이가 잠들었을 때 온통 까만색뿐인 물건들에 섞여 위니가 걸려 넘어지거나 윌버를 깔고 앉아 버리는 불상사가 생기는데서 출발합니다. 그리하여 위니는 요술지팡이를 휘둘러 윌버를 연두색으로 바꾸는데 성공합니다. 하지만 위니는 윌버가 연두색으로 바뀐 후 위니의 침대에서 잠잔다는 사실을 알 게 되었고 바깥 풀밭에 내보냅니다. 그러다 풀밭에 나간 마녀 위니는 윌버를 보지 못하고 걸려 넘어지는 바람에 장미덤불속에 처박히고 맙니다. 너무나 화가 난 위니는 또다시 요술지팡이를 높이 들었고 고양이 윌버는 머리는 빨강, 몸은 노랑, 꼬리는 분홍, 수염은 파랑, 다리는 보라색이 되 버렸어요.

숲에서나 집에서나 윌버를 알아보기가 쉬웠지만 윌버는 그런 우스꽝스러운 모습의 자신이 너무나 싫어서 나무꼭대기에서 내려오지 않았답니다. 마녀 위니는 걱정이 되었어요. 위니는 윌버가 좋았기 때문에 윌버가 슬퍼하는게 싫었어요. 그래서 위니는 다시 윌버를 까만 고양이로 바꾸는 주문을 외웁니다. 그리고 나서 다시 요술 지팡이를 휘두르구요.
위니는 윌버를 위하여 온통 까만색이던 마녀의 집 구석구석을 알록달록 이쁜 색깔들로 바꾸어지구요.

<2>이 책의 매력 포인트
여기에 등장하는 마녀 위니의 집은 건물 내부를 아주 입체적으로 표현하고 있어서 이런 그림을 접하는 것은 전체를 조망하거나 입체적으로 사고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온통 까맣다고는 하여도 칙칙하거나 어둠으로만 가득찬 그림은 아니며 까만 배경에 대비된 칼라풀한 마녀의 모습이 오히려 재미있게 표현되어 있어요.

마술지팡이를 휘두르는 마녀의 표정이나 함께 사는 고양이 윌버의 다양한 표정도 웃음을 자아내게 하구요, 맑은 수채화풍의 그림만으로도 충분히 멋진 그림책이랍니다.하지만 무엇보다 이 그림책의 매력은 마녀 위니의 따뜻한 마음이라는 겁니다. 어쩌면 별 볼일 없는 존재일 고양이 윌버를 위해 집 전체를 바꾸게 되는 생각으로 전환하는 위니는 정말이지 매력적입니다. 내 아이들도 이렇게 남을 배려할 수 있기를 바라면서 우리 아이들이 모두 읽었으면 하는 책이에요.

<3>읽고 나서 따라하기
1. 마녀의 집 만들기
저는 울 애들이랑 집 한채 만들었어요. 이 그림책에서는 마녀 위니의 집이 너무 매력적으로 다가왔기 때문에 그냥 지나칠 수가 없어서 포장상자에 골판지를 오려 붙여서 침실도 만들고 욕조도 그려 붙이고 계단도 접어서 만들구요, 윤서가 만든 나무도 세우고 현서가 붕붕차라고 우기는 추상화도 붙여 주었지요. 당연히 그림책처럼 완벽하지 않고 엉성했지만 즐거운 놀이었답니다.

2. 언제해도 즐거운 역할 놀이
그렇게 만든 집에 조그만 마녀 하나랑 고양이 하나 그려서 인형 놀이 했지요, 고양이는 까만 고양이, 초록 고양이, 색동고양이로 만들었구요, 신문지 둘둘 말구요, 빵 포장할 때 나오는 금색 끈 둘둘 말아서 요술 지팡이도 만들었지요. 아이들은 주문을 외울 때마다 당연히 엄청 신나한답니다. 수리수리 마하수리 얍

3. 색깔 놀이
어린 현서는 아직도 색깔을 헤맵니다. 그래서 색깔 찾기 놀이도 해봅니다. 요술 지팡이를 휘두르면서 빨강 나와라 수리수리 마하수리 얍하면 현서가 빨강을 찾는겁니다.

4. 숨은 그림 찾기
이 책 곳곳에 숨어 있는 괴물친구들 찾기랑 작은 소품들을 찾아보세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