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경제비타민 - 전국민 부자 되기 프로젝트
KBS 2TV 경제비타민 제작팀 엮음 / 크리스타 / 2008년 1월
평점 :
품절
경제교육이라는 말이 없던 때에 학창시절을 보냈다. 그렇지만 틀림없이 사회과목 속에서 경제를 공부했을 것이다. 그렇지만 내게 남은 건 그저 빚 안지고 아껴야 잘 살고 열심히 저축하는 것이 최선의 길이라는 상식의 길 말고는 없다. 나는 경제 관념이 없고 경제에 대한 개념도 부족하다. 그래서 맞벌이 11년이 지난 지금 여전히 부족한 것들 속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살고 있는 것이 아닌가 싶다.
벌고는 있으나 관리가 안되고 낭비하지 않는데도 쌓이는 것 없이 사는 생활을 10년 넘게 하였으니 이제는 벗어나야 할 때라는 결심을 하게된다. 돈 계산 하는 거 싫고 이래 저래 앞 뒤 안맞아 떨어지면 머리 아프겠지만 경제의 주체인 내가 살아야 이 나라 경제도 살지 않겠는가.
이런 나에게 쉽고 재미있게 그리고 구체적인 인물들을 중심으로 각 계의 전문가들이 출연하여 진행되었던 경제비타민이라는 프로그램이 다가왔다. 텔레비전을 멀리했던 나와같은 인물들을 위하여 책으로 출판되었으니 새해맞이 경제계획을 세우는 나에게는 이보다 부자되는 방법이 있을 수는 없다. 나도 드디어 경제치의 무지의 때를 벗어 던지고 경제적인 한 해를 보내려 한다.
우선 부자들의 성공 습관부터 살피면서 나름 필 받아보자. 빌 게이츠와 워렌 버핏, 하워드 슐츠, 정주영, 그리고 오프리 윈프리와 같이 세계적인 부자들의 노하우를 통해 나에게 적용시킬 수 있는 것들을 찾아보자. 그리고 나를 진단하는 체크리스트를 돌려 나의 가능성을 점검해 보자. 정확한 진단이야말로 즐기면서 경제공부를 할 수 있도록 해 줄 것이므로...
이제 구체적으로 부자되는 경제 습관들을 익혀 나갈 때이다. 통장에 이름표 붙이기부터 복리투자의 묘에 눈 뜨기, 맞춤형 투자 포트폴리오 구성하기, 재미있고 합리적인 주정차 줄이기, 자녀의 결혼자금은 자녀와 함께 준비하기, 노후 대비하기, 용돈 관리하기 모두 어려워서 못할 일들은 없으며 내 아이들에게도 가르쳐 줄 수 있으니 더 고마운 부자되는 습관들이다.
부자되기 실전에는 내집 마련, 대출, 연금, 펀드, 보험이 들어간다. 주먹구구식의 지식은 가라. 요목조목 콕콕 찝어주니 놓치기 쉬운 작은 것들이 모여 태산이 될 수 있는 비법들이 부자병법 5계 속에 가득하다. 신용카드 결제일에 따라 현명하게 소비하는 방법이며 연말정산 잘 하는 방법, 내 집 마련시 세금 줄이는 방법 등 모두가 유용한 정보들이다.
빌 게이츠가 너무 멀게만 느껴진다면 우리와 별반 다름 없는 30대에 10억을 만든 박범영 부부를 멘토로 잡아 보자. 화면을 통해 친근하게 느껴졌던 연애인들의 비법들 또한 또 다른 가능성으로 우리를 인도할 것이다.
이 책을 읽으며 내가 그동안 돈을 모으지 못한 이유들에 대해 생각해 보는 기회가 되었다. 그리고 진짜 부자들은 로또와 같은 하루 아침의 운으로 만들어지지 않았다는 것이다. 어렵게만 생각하지 말고 무대책의 경제관념을 대물림하지 않도록 깨어 있어야 하겠다. 어려운 경제를 쉽게 풀어 갈 수 있도록 도와 준 경제비타민 덕분에 힘이 난다.